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에필라 Jan 18. 2023

병원에 괜히 갔다

시험관 장기요법 시작

슬퍼하다가도 또다시 힘을 낸다.

슬픔은 아주 잠시 잠깐잠깐씩 찾아온다.


시험관시술을 해야겠다고 결정했다.

더 이상 늦어지고 싶지 않았다.

이렇게까지 해야 하나 하는 자괴감이 들었다가

다시 정신을 차린다.


"시험관까지 해야 하나? 라니... 너 아직도 정신 못 차렸구나.

아이를 갖고 싶으면 할 수 있는 온갖 수단을 다 동원해야지."


시험관은 사실 주저했었다.

남들 다 갖는 아이를 돈을 많이 써가면서까지 노력한다는 게 흔치는 않은 일이니까...

주변에 자연임신이 많아서 더더욱 시험관까지 한다는 게 생각지 못했던 일이었다.

더군다나 나와 남편은 난임시술에 정부지원을 받지 못해서 우리들의 부담금은 늘어날 것이었다.


난임시술할 비용으로 좋은 호텔에서 아이를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던 시절도 있었다.

이제 그 시절은 끝났다.

또 이렇게 한 살을 먹었고, 또 이렇게 아이를 갖지 못했다. 


이젠 모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아이를 갖기 위해서 노력해야 할 시기이다.

아이를 가지면 좋은 시기보다 조금 더 늦었다.

인생은 뜻대로 안 된다.

어쩐지 결혼이 뜻대로 되었다 싶었더니 임신이 이렇게도 힘들다.


이렇게 해서 쌍둥이를 임신하면 더 좋겠다는 생각도 한다.

시험관시술을 하게 된다면 아이를 더 많이 갖고 싶다.




난임병원에서는 만약 인공수정 후 임신이 되지 않으면 두 번째 생리 2-3일 차에 찾아오라고 했다.

인공수정에서 과배란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몸에 무리가 되어서 바로 그다음 달에 과배란과정을 거칠 수는 없다고 했다. 쉽게 말하면 이번 달에는 과배란약을 통한 자연임신시도, 인공수정, 시험관 다 불가하고 오로지 자연임신 시도만 가능한 거다.


인공수정하고 나서 바로 나오는 생리 후 배란일이 다가왔다.

배란이 언제 될지는 모르지만 자연임신이 힘들다는 것을 경험에서 깨달았기 때문에 조급한 마음에 또 병원을 찾아갔다. 이번달의 임신 기회도 할 수 있는 한 최대로 높이고 싶었다.


"약을 안 쓰고 인공수정할 수 있나요?"


인터넷에서 나처럼 시험관 전에 시간이 비는 경우에는 간간히 '자연주기 인공수정법'이라면서 과배란 약이나 주사 없이 배란일에 맞춰서 인공수정시술만 하는 경우도 있다고 봤었다. 1%라도 확률을 높이고 싶은 마음으로 물었다.


"가능성이 낮습니다."


의사 선생님께서는 인공수정을 해도 가능성이 낮다고 안 하는 게 낫다고 하셨다.


"초음파로 배란일을 체크받을 수 있나요?"


의사 선생님께서는 시험관을 시작하기 전에도 하는 과정이 있어서 이번달에는 자연임신 시도가 안 된다고 하시면서 피임약을 처방해 주셨다. 그리고 중간에 병원에 주사 맞으러 또 와야 한다고 하셨다.



피임약은 요일이 표시되어 있어서 매일 복용여부를 확인하기 좋았다. 

매일 아침 같은 시간에 한 알씩 복용했다.


약 2주 후에 병원에서 엉덩이에 조기배란억제주사를 맞았다.



인터넷으로 찾아보니 시험관시술은 장기요법과 단기요법이 있으며, 생리 2-3일 차부터 시작하는 건 단기요법이고 생리 전부터 시작하는 건 장기요법이라고 했다.

미리 조기배란억제주사를 맞으면, 과배란주사를 맞을 때 난포들이 더 일정하게 자라는 장점이 있다. 단점은 더 많은 주사를 쓰고 더 긴 시간이 걸린다는 것이다.


난 원래 단기요법을 계획하고 계셨던 거 같은데 괜히 병원에 가서 장기요법으로 바뀐 것 같다.

피임약은 보통 생리 기간부터 먹는 건데 배란일을 바로 앞두고 먹게 되어서 생리일이 더 늦어지고 결과적으로 자임시도도 안 되고 시험관 시술도 늦어지는 최악의 한 수를 뒀다는 생각이 번뜩 들었다.

장기적으로 보면 난자채취 때는 좋겠지만 이번달의 자연임신 기회는 스스로의 손으로 날렸다.


괜히 병원에 갔다.


그래도 비슷한 크기의 난자들이 잘 채취가 될 거라고 생각하니 시험관 시술이 벌써 성공적으로 진행될 것 같았다.


정말로 정말로 조급해하지 말자.

지금까지 몇 년을 기다렸는데 한 달이 조급해서 또 난리를 쳤구나.

논리적으로 생각해 보면, 이렇게 조바심을 내지 않아도 진행될 난임시술 과정은 그대로 진행된다. 같은 과정을 겪을 거라면 마음가짐을 더 편하게 하는 게 낫다. 알고는 있지만 마음이 앞설 때가 많다.


인내심을 갖자.

내가 잘하는 건 기다리는 것.



이전 05화 포기를 모르는 여자지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