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히맨 Mar 18. 2021

함께 달린 첫 불수사도북

불수사도북 트레일러닝

나른한 오후, 겨우 자리를 잡고 작업을 시작한지 얼마 안 되어 전화가 울렸다.


형 내일 뭐해요?


급 이틀 휴식이 주어졌다며 청도에서 올라갈 테니까 내일 당장 불수사도북을 하잔다.

'아니 이렇게 번개로?! 아 지난 주말 은평둘레길 뛰고 어제는 남산 기록 세웠는데...'

겨울 불수사도북을 하겠다며 나섰다가 시간이 늦어져 북한산 구간을 남기고 포기한 게 불과 한 달 전이다. 이렇게 빨리 다시 불수사도북을 달리게 될 줄이야;;

22시가 다되어 서울에 도착해 제대로 된 식사는 못하고 간단히 치킨만 사다가 집에서 먹고 러닝 준비. 미리 무릎과 발목에 테이핑하고 장비와 행동식을 미리 챙겨두었다. 언제나 그렇듯 자정을 넘겨 1시 쯤 잠이 들었다. 그리고 4시 50분 기상. 간단히 빵으로 아침을 대신하고 바로 지하철 첫 차에 올랐다. 화랑대 역에 내린 후 드디어 출발지인 공릉산백세문 앞. 벌써 8번째 불수사도북 시도다. 그동안 불수사도북 단체 하이킹은 많이 경험했으나, 러닝은 함께할 러너가 없어 나홀로 달려왔다. 함께 달리는 첫 불수사도북 출발!

우준이 걸음은 정말 따라가기 쉽지 않았다. 내가 앞에서 길 안내를 해야하는데 너무 페이스가 빨라 리딩이 쉽지 않았다. 이러다간 내가 먼저 퍼질듯 해 시야에 보이는 정도로만 유지하며 우준이를 페이스메이커 삼아 열심히 따라갔다. 덕분에 불암산-수락산 구간을 빠르게 통과할 수 있었다. '그래 당길 수 있을 때 최대한 당겨놔야지.' 하지만 우준이는 예상대로 오버페이스였다. 사패산 이후 좀 힘들어하더니 결국 쥐가 나버렸다. 도봉산에 힘겹게 오른 후 우이동으로 내려와 "여기까지만 할게요."라고 하면 나도 굳이 무리해서 데리고 가지 않을 생각이었다. 하지만 북한산을 위한 각오를 다지듯 정신없이 짜장면을 흡입하는 걸 보니 가긴 가겠구나 싶었다. 시간과 멘탈이 충분하니 몸만 잘 버텨주면 될 일이었다. 백운대에 올라 한숨 돌리고 나서 본격적인 북한산 구간의 시작. 백운대 이후부터는 나도 솔직히 겁이 났다. 작년 5월 처음 러닝으로 도전했던 때 잦은 알바에 정말 힘들었던 기억이 떠올랐다. 그 때를 제외하곤 모두 북한산성탐방지원센터로 내려가는 단축 코스를 선택했기에 이 코스를 걷는 건 이제 겨우 두번째였다. 심각한 길치인 내가 길을 익히는데 2번은 턱없이 부족한 횟수다. 성곽을 따라 오르락 내리락, 험한 너덜의 내리막길을 헤드램프에 의지해 걸었다. 후반부 정말 쉽지 않았을 텐데 우준이는 역시나 멋지게 잘 따라 와줬다. 덕분에 나 역시 끝까지 갈 수 있었다. 그래도 한 번 뛰어 봤다고 저번만큼 힘들진 않았다. 아마 혼자가 아니었기 때문이었을 거다. 나를 믿고 의지만 보여준다면 뒤에서 밀고 앞에서 끌며 끝까지 가는 거다. 큰 알바없이 꽤 매끄럽게 진행됐다. 그렇게 아무런 사고없이 출발한지 14시간도 안 되어 불광역까지 완주!


그렇게 우준이의 첫 불수사도북 시도는 풀코스로 완주~!

나는 8번째 시도 만에 첫 러닝 때 빼먹은 영봉까지 오르면서 처음 풀로 완주!


- 미세먼지는 넘나 아쉽ㅠ



드디어 거의 알바 없는 온전한 GPS 트랙을 얻었다. 이제야 전체 코스를 제대로 안내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불수사도북을 구간별로 나누어 하이킹하고, 최종적으로 불수사도북을 완주해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곤 한다. 장거리 하이킹을 준비 중인 예비 하이커들에게 분명 도움이 될 것이다.(관심있으시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불수사도북 트레일러닝

2021년 3월 11일


07:18 공릉산백세문(출발)

08:12 불암산

09:30 수락산

12:26 사패산

13:47 도봉산 신선대

17:39 북한산 백운대

21:09 불광 대호아파트(종료)

총 소요시간 : 13:51:09



★운행경로

(1) 화랑대역-공릉산백세문-불암산

(2) -덕릉고개-수락산

(3) -기차바위-도정봉-동막골초소-사패능선-사패산

(4) -원도봉-Y계곡-도봉산 신선대

(5)

-원통사-우이령마을입구-육모정지킴터-영봉-인수대피소-백운산장-북한산 백운대

-용암문-보국문-대성문-대남문-청수동암문-승가봉-사모바위-비봉-족두리봉-대호아파트-불광역



구글지도

(불수사도북 풀코스와 단축코스의 루트는 물론, 주요 포인트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불수사도북 풀코스와 단축코스의 루트는 물론, 주요 포인트까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bit.ly/bssdbhiking



★램블러 지도

http://rblr.co/0StWd


공릉산백세문
불암산
수락산 주봉
사패산
땀에 절은 러닝 조끼
북한산 백운대
북한산 백운대 마당바위
북한산 문수봉





언제나 동기를 주고자 하는 편인데 그건 나를 위한 동기부여이기도 하다. 아무것도 없는 나를 언제나 믿어주는 하이커들에게 고맙다. 서포터는 무슨 일이 있어도 흔들리지 않아야한다.


20210312_20:38

불수사도북 다음날 회복주 중 문득


PCT 44일 차(20150529) 다이어리 中

20210318_14:53

by 히맨

매거진의 이전글 억지로 조금이라도 달리다 보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