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가의 유통 수수료.
소비자가 얻는 이득 없이
제품 가격만 높이는 주원인입니다.
지금 쓰는 샴푸, 어디서 구매하셨나요? 드럭스토어, 대형마트, 온라인 쇼핑몰 등 다양한 채널을 떠올리실 텐데요. 이러한 유통 채널을 거친 제품은 판매가의 평균 20% 정도가 유통 수수료로 지불됩니다. 제품의 품질과 관련 없이 소비자 가격을 높이는 주원인, 유통 마진이라 불리는 이 수수료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가 2020년 발표한 유통업태별 수수료입니다. 명목수수료는 계약서에 명시된 판매수수료의 평균이고, 실질수수료는 납품업체의 매출액에서 실제 수수료 지급액이 차지하는 비중인데요. TV홈쇼핑(29.1%), 백화점(21.1%), 대형마트(19.4%) 등 대표적인 채널의 수수료율은 제품 가격의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보다 더 높은 수수료가 책정된 채널도 있습니다. 지난 5월 한 언론은 유명 드럭스토어의 유통수수료가 최대 45%라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높은 수수료를 감수하더라도 제품 홍보를 위해 입점하려는 브랜드가 많지만, 지나친 수수료는 결국 소비자가 함께 부담하는 비용이 됩니다.
한국소비자원의 2021년 7월 기준 샴푸 가격입니다. 동일한 샴푸인데도 대형마트, 백화점, 슈퍼마켓, 편의점 등 판매 채널에 따라 가격이 최대 259%까지 높아집니다. 공산품 가격이 이렇게 천차만별일 필요가 있을까요?
별도의 유통 채널을 거치는 대신, 고객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형태를 D2C(Direct to Customer)라고 합니다. 헤드웍스 샴푸와 부스터를 공식 홈페이지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건 우리가 D2C를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헤드웍스는 유통 수수료를 없애고 좋은 제품을 만드는 데에만 투자합니다. 두피관리 효과가 검증된 성분을 아낌없이 넣었지만 가격 부담이 없는 이유입니다. 다 써갈 때쯤 알아서 제품을 보내드리는 정기구독으로 구매의 번거로움 또한 덜어드리고 있습니다.
두피 고민이 있는 누구나 현명한 소비를 누리는 것, 헤드웍스의 목표입니다.
헤드웍스와 함께하는 고객님이 현명한 선택을 한 이유입니다.
참고자료
공정거래위원회, "6대 유통업태의 주요 브랜드 34개에 대한 서면실태조사", 2020
오정은, '[단독]수수료 45% CJ올리브영, 부당반품 논란으로 공정위 신고 당해', 머니투데이, 2021.0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