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의 파워

말이 가지는 무궁무진한 가능성

by 서원경 변호사

말이란 기본적인 의사전달 수단이 되지만, 그 사람의 인격과 품위를 드러내 주고, 한 사람의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계기를 주기도 하며, 많은 사람들에게 상처를 안겨주는 무기도 되고, 말하는 대로 이루어지게 하는 기적의 씨앗도 된다.

말이 가지는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소중히 여긴다면, 그야말로 생각 없이 함부로 말하는 습관을 고치게 된다. 각종 매체의 발달로 표현의 장이 넓어지면서 말과 글로 감정과 생각을 마구마구 분출하기 시작했고, 사소한 말로 오해를 불러오고 심하게는 한 사람의 인생을 흔드는 수단으로 악용되기도 한다.

비호감을 느끼게 하는 사람들은 종종 다른 의도가 느껴지게 하는 말을 한다. 예를 들어, '요즘 좋아 보인다'라는 단순한 말을 전하더라도 비꼬는 듯이 들린다거나, 무언가 알아내려고 떠보는 것 같다거나, 남의 눈치를 보면서 말한다거나, 다른 걸 얻어내기 위한 목적이 있다거나.. 그 말 뒤에 무언가 다른 의도가 느껴져서 영 불쾌하다. 그리고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두말할 나위 없이 아웃이고, 부정적이고 우울한 감정만을 전하는 말, 남을 비난하는 말, 약점이나 허점을 부각하는 말, 무언가 숨기고 있는 말, 상대방이 듣기 싫다는데 자기 생각과 감정만 표출하는 말, 남의 생각에만 종속되어 있거나 한쪽으로만 편협된 말 등등 상대방의 기분이나 상황에 대한 배려가 없는 말을 내뱉게 되는 건 최대한 자제할 필요가 있다.

요즘은 고운 말 바른말을 쓰는 사람이 희소하다 보니 자꾸 그런 사람들을 찾아 나서게 되고, 말의 내용과 형식으로 인해 그 사람에게 더욱 호감이 가고, 그 사람의 가치는 날이 갈수록 더 빛나는 것 같다. 세상과 인생에 대해 희망적이고 긍정적으로 전하는 말, 진정성 있는 조언과 격려가 느껴지는 말, 상대방의 강점과 장점에 초점을 맞춘 말, 교감과 공감, 예의와 배려가 느껴지는 말, 필요하고 유익한 정보를 공유해 주는 말, 안정감과 따스함이 전해지는 말, 유머와 센스로 기분이 좋아지는 말 등등 호감형 언행을 가진 사람들과 대화를 하면 내가 선물을 받고 있는 느낌이 든다.

말이라는 짧은 단어가 가진 절대적인 힘과 큰 뜻을 되새기게 된다. 그동안은 좀 부족했던 것 같은데, 이제부터라도 말하는 대로 이루어지는 기적도 만들어 보고, 말 한마디로 천냥 빚도 갚아보고, 천고의 심금도 울려보고, 오는 말도 곱게 만드는 그런 사람이 되고 싶다.

keyword
이전 06화박사과정을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