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토리 Mar 03. 2021

싹의 치열함

토리 시 05

<싹의 치열함>


    봄이었습니다. 나는 하릴 없이 어여쁜 새싹이나 보러 갔습니다. 아파트 화단 곳곳에 피어오른 이름 모를 아기 싹들. 그 작은 연두들 더러 너네는 파랗고 예뻐서 좋겠다, 하고 이야기했더니, 웬걸, 가장 웃자란 싹 하나가 버럭 성을 내는 것입니다.


    우리가 씨앗을 깨고 땅을 가르고 잎을 피어내기까지 얼마나 많은 수고가 드는지 아시기나 한답니까? 우리의 잎은 연하기 짝이 없어 산들 바람에도 생채기가 나요. 또 우리는 매일 기도해야 합니다. 벌레와 새앙쥐와 참새의 간식이 되지 않기를 말이죠. 그런데도 우리가 그저 파랗고 예쁘기만 한가요?


    싹은 어찌나 화가 났던지, 그 작은 몸을 파르르 떨기까지 하더군요. 저는 그제야 깨달았습니다. 나도 이 연두들처럼 몸이 작고 연하고 어여쁠 때가 있었는데, 그 꼬마 시절의 삶이 얼마나  치열했는지를 잊고 살았던 것이지요. 아니, 어쩌면 이미 지난 일이 아닌지도 모릅니다. 다 자란 나무도 봄이 오면 새싹을 피워내듯이, 우리도 매일, 매순간 새로운 싹을 피어내니까요. 작은 싹의 역정을 통해 저는 오늘도 새로운 것을 배웠습니다. 싹의 푸르름과 그 이면의 치열함을 기억해야 한다는 사실을요. 그 치열함의 소중함을 알아야 한다는 것을요.





이따금 어린 시절의 내 모습을 생각하며 '그땐 왜 그랬을까? 그럴 필요 없었는데.'하고 후회할 때가 있다.

서른 살의 내가 반추하건대 스무 살의 나는 서툴고 어리석기 짝이 없다.

그러나 다시 생각해보면, 그 때의 나로서는 그렇게 행동하는 것이 최선이었을 것이다.

스무 살의 나는 서른 살의 나보다 세상을 10년만큼 덜 경험했으니 그만큼 세상이 낯설고 어설펐으리라.

그런 과거의 나에게 너는 왜 그랬니? 너는 더 잘할 수 있었어, 하고 이야기해 본들 무엇이 달라지랴?

오직 후회와 죄책감이 남을 뿐이다.


우리는 때때로 우리의 새싹 시절에게 필요 이상으로 엄하다.

개구리가 올챙이 적 모르는 것도문제이지만, 올챙이 적을 너무 괄시하는 것도 문제다.

그러한 올챙이가 자라서 된 것이 개구리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어린 나의 어수룩함을 후회하지 않기로 했다.

새싹 시절의 나에게 그만큼이나 열심히 살았구나, 너 엄청 치열하게 살았구나, 하고 칭찬해 보자.


내 과거의 치열함을 인정했을 때, 우리는 비로소 우리 주변의 다른 새싹들에게도 관대한 마음을 가지게 되리라.


자, 다시 떠올려보자, 우리의 여리고 부드러웠던 시절을,

우리 주변의 다른 새싹의 연두를,

그들의 치열함을.

매거진의 이전글 햇살 한 방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