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꽃뜰 Feb 20. 2020

태국어 여기 앉아도 될까요?

찬 낭 뜨롱 니 다이마이

의자가 있다. 앉아도 될까? 무턱대고 앉기보다는 제가 여기 앉아도 될까요? 물어보고 앉는 다면 훨씬 괜찮을 것 같다. 이렇게 단어를 많이 알아가는 게 중요하다.  찬 낭 뜨롱 니 다이마이


찬 낭 뜨롱 니 다이마이

제가 여기 앉아도 될까요?



보기 좋게 단어를 나누어 본다.


찬 낭 뜨롱 니 다이마이

제가 여기 앉아도 될까요?




찬: 나


처칭 고자음 + 싸라아 단모음 + 너누 생음엔딩 = 4성 rising tone 




낭: 앉다


너누 저자음 + 싸라아 단모음 + 마이엑 +  응어응우 생음엔딩 = 2성 falling tone




뜨롱: 똑바로

그런데 현지에서는 뜨롱이라고 하면 알아듣지 못했다. 중간의 러르아를 거의 발음 안 하는가 보다. 똥이라고 발음하고 나도 똥이라고 발음해야만 알아들었다. 아무리 뜨롱뜨롱 롱을 재빨리 발음하며 없는 듯 있는 듯해도 못 알아들었다. 확실하게 똥 할 때 제대로 알아들었다. 크랍도 마찬가지인 것 같다. 크랍 보다는 그들의 말은 캅으로 들렸다. 그래서 나도 다음부터는 똥이라고 발음했다. 단어는 확실히 뜨롱이라는 것을 알아도. 하하


떠따오 중자음 + 러르아 + 생음엔딩 


이럴 경우 떠따오 다음에 싸라으가 있는 듯 자음 두개가 합쳐지면 뜨롱 이런 식으로 발음하는데 똥으로 들리니 모르겠다. 




니:this 이


너누 저자음 + 싸라이 장모음 + 마이토 = 3성 high tone




다이마이: ~ 할 수 있나요?


싸라아이 장모음 + 더덱 중자음 + 마이토 = 2성 falling tone

싸라아이 장모음 + 허힙 고자음(뒤의 머마를 고자음화 시킴) + 머마 저자음 = 4성 rising tone



찬 낭 뜨롱 니 다이마이

제가 여기 앉아도 될까요?


매거진의 이전글 태국어 지금 몇 시예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