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꽃뜰 Sep 17. 2020

태국어 이것은 무엇입니까?

니 크 아라이

태국어를 한 지 오래됐다. 코로나로 태국 가는 것도 모두 취소되니 언어도 쉬게 된다. 그래도 늦었다고 하는 때가 가장 빠른 때라 하지 않던가. 지금부터라도 조금씩 잊지 않도록 꾸준히 해나가기로 하자. 파이팅!


니 크 아라이

이것은 무엇?


하하 난 왜 이것을 제목에 '이것은 무엇입니까?'로 썼을까? 그것은 존칭어를 만들기 위해서는 끝에 무언가를 붙여야만 하는데 그게 남자가 말할 때와 여자가 말할 때가 다르기 때문이다. 어떻게 다를까?



크랍. 남자가 공손하게 말할 때 문장 끝에 붙이는 존칭어다. 그 어떤 문장에도 끝에 '크랍'만 붙이면 남자가 말할 때의 존댓말이 된다. '네'라고 대답할 때도 이 '크랍'을 쓴다. 글자는 그대로 읽으면 '크랍'인데 태국 사람이 말하는 걸 들으면 그냥 '깝' 또는 '캅'으로 들리기도 한다.  



. 그런데 여자가 말할 때는 두 가지가 있다. '네' 하고 대답할 때는 2 성인 위의 '카'를 사용한다. 꽥 소리 지르듯 위에서 아래로 내리꽂듯 발음한다. 



. 의문문이나 권유, 반문을 할 때는 뒤 끝을 살짝 올려 발음하는 3 성인 위의  '카'를 사용한다. 여자가 말할 때 존댓말로 하고 싶으면 그 어떤 말이고 만든 후 끝에 위의 저 '카'를 붙이면 된다는 말이다. 그럼 이제 오늘의 문장을 하나하나 분해해 보자.



이것 



..이다



아라이

무엇



니 크 아라이 

이것은 무엇입니까?

(존댓말은 남자는 '크랍' 여자는 '카'를 끝에 붙일 것.) 


태국 공항에서 (사진:꽃뜰)


매거진의 이전글 태국어 저는 지금 일하지 않아요 집에 있어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