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상황이 좋지 않다고 주저앉으면 안 되는 이유
# 살길을 찾다 보면 좋은 날은 반드시 와요
산다는 게 힘에 부치는 때가 있고, 그럭저럭 살만할 때가 있다. 무엇 때문에 힘들던 지금 상황이 좋지 않다고 삶을 포기해서는 안된다. 지금 상황이 안 좋은 것일 뿐 살아 내다 보면 좋은 날은 반드시 오기 때문이다. 그때가 되면 그때 버티길 잘했다고 생각되는 때가 분명히 올 것이다.
무엇도 망해버린 건 없다. 다만 힘든 상황에서 어떤 선택을 할지는 고전적으로 통하는 명언들을 떠올려보면 어떨까. 나는 개인적으로 이 문장을 좋아한다. <감정은 사라지고 결과만 남는다.> 정말 힘에 부치고 어려워도 어떤 결과를 내면 결국 나중엔 그 힘들었던 과거가 미화가 되는 것이다.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다른 문장으로는 <목숨보다 귀한 것은 없다>가 있다. 지금 당장 목숨이나 건강이 위험신호를 보내고 있을 땐 쉬어가도 된다.
건강이 망가지면 다른 가치 있는 어떤 것도 소용이 없기 때문이다. 또 한평생 노력해서 얻은 귀한 직장에서 불상사가 있다고 자살하진 말자. 조금만 생각을 바꾸거나 눈을 낮추면 돈 벌 수 있는 곳은 세고 셌다.
개인적으로 뉴스에서 직장 내 괴롭힘이나 성희롱 등으로 목숨까지 끊어버리는 일들을 보면 참 안타깝다. 그 직장을 얻기 위해, 그 자리를 얻기 위해 한평생 노력해온 건 알겠지만 일단 살고 봐야 그다음이 있는 것 아닐까. 직장이란 곳이 거기밖에 없는 것도 아닌데 말이다.
당신의 목숨만큼 귀한 건 없다. 일은 다른 걸 하면 된다. 직장의 부조리를 목숨까지 버려가며 알리고 바꿔야 할 가치가 있는가. 조금 눈을 낮추던 다른 직군으로 이직을 하던 하면 된다. 당신이 그럭저럭 힘들이지 않고 다닐 수 있는 직장은 찾다 보면 나올 테니 말이다.
그러니 지금 상황이 버틸만하면 노력해서 결과를 내면 되고 위험한 상황이면 결과고 뭐고 그곳에서 나와 제2의 인생을 시작하면 된다. 그 무엇도 망해버린 건 없다. 당신이 가는 길이 곧 길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