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희주 May 17. 2023

질병, 난임 그리고 조기 폐경

1.자궁내막증을 얻다.


의사 선생님은 초음파 사진을 마우스로 클릭하며 혹의 사이즈를 재는 듯했다. 자궁을 살펴보는 기구를 왔다 갔다 하며 신중하게 살피시는 것 같다. 미간에 주름을 잔뜩 힘주시며 화면을 심각하게 보고 계셨다.


“아무래도 자궁내막증이 의심되네요”

“그… 그게 무슨 말씀 이세요? 선생님?”

“심각하면 불임이 될 수도 있어요.”

“부… 불임이요?!”


 아직 20대 초반인 나에게 불임이라니 의사 선생님의 실력이 의심이 되었다. 납득이 가지 않았다. 여성 생식기가 약해 조금만 무리를 하면 방광염에 잘 걸렸다. 그래서 방문 한 회사 근처 산부인과였다. 간호사언니가 초음파도 받아보라 권하셔서 얼떨결에 검사를 했는데 뜻밖의 결과를 마주하게 되었다. 


“생리하면서 사라질 수도 있으니 한 달 후에 재검사받으러 오세요”

“네…”


 병원 카운터에서 계산을 하고 터벅터벅 걸어 나온 나는 의사 선생님께서 하신 말을 다시 떠올리며 내가 잘못 들은 건 아닐까 하며 귀를 의심했다. 내가 뭘 그렇게 잘못했을까? 나에게 병이라니? 난 열심히 일만 하면서 살았는데… 무엇이 문제였을까? 확정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이미 아이를 가지지 못하게 되는 병을 얻은 것만 같았다.


 의사 선생님께서 설명해 주셨지만 충격 탓에 잘 기억이 나지 않아 집에 있는 컴퓨터를 켰다. 초록색 창을 띄우고 ‘자궁내막증’을 검색했다. 


[자궁 내막 조직이 약해져 생리혈 일부가 역류한 자궁내막 조직이 난소에 들러붙어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조금씩 커지는 종양.] 


 고등학생 때부터 약을 먹지 않으면 힘들 정도로 통증이 심했었는데... 생리가 역류하느라 생리통이 그렇게 심했나 보다. 그렇게 한 달을 기다리는 그 시간 동안 일도 집중하기 어려웠다. 하루하루가 우울증과 눈물로 보낼 수밖에 없었다.



한 달 뒤 병원.


“혹이 그대로 있는 거 보니 자궁내막증이 맞네요. 제가 소견서 적어드릴 테니 서울에 큰 병원으로 가보세요”


 마음을 먹고 왔지만 혹이 사라지는 기적은 일어나지 않았다. 소견서를 받고 병원을 나왔다. 뜨거운 태양이 내리쬐어 눈을 뜨기 어려웠다. '날씨는 또 왜 이렇게 화창한 거야?' 내 마음을 몰라주는 날씨가 야속하게만 느껴졌다.


 핸드폰을 열어 엄마에게 전화를 걸었다. 부모님의 이혼으로 엄마하고 떨어져 산지 벌써 5년이 되었지만 어쩔 수 없이 이런 상황에선 엄마에게 연락할 수밖에 없었다. 엄마와 서울에 있는 병원을 방문하여 재검사를 받고 수술 날짜를 잡았다. 새로운 사실은 혹이 양쪽에 있어서 복강경 수술을 양쪽으로 받아야 한다는 사실이다. 

 

병원에서 엄마와 헤어진 후 회사로 와서 사장님과 면담을 했다. 사정을 말씀드렸고 상의 끝에 오랫동안 자리를 비울 수 없어 일을 그만두기로 결정했다. 그 후 집으로 와서 일주일간의 입원준비로 짐을 꾸려야 했다.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