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희성 Jun 30. 2023

시계와 시집

지구는 작고 세상은 넓다

왼쪽 손목을 보더니 그럴 줄 알았다며

이게 더 나을 거야 시계를 풀러 주고

막 혼자 부딪혀야 했던 그때는 몰랐습니다

시계줄이 끊어진 지금에야 알았습니다

그럴 줄 알았다는 말의 의미를

당신은 이미 알고 계셨군요


시계를 다시 샀습니다

몰랐던 것을 알기 위해 시집도 샀구요

그래도 여전합니다

아직 모르는 것이 너무나 많아요

새로 산 시계는 시간을 맞추어야 하듯

새로 알았다 한들 받아들이기까지는 시간이 걸립니다

그래도 한 가지는 분명히 알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그때를 너무나 닮아있으니

다시 부딪혀야겠군요


나는 계속 부딪힐 수밖에 없나 봐요

지구는 작고 세상은 넓으니

지금입니다 이제 다시 일어나야겠습니다

아침이 깨기 전 떠나고 밤과 손잡고 걸어가겠습니다

갈 길이 멉니다

얼마나 걸릴지는 모르겠습니다

오직 아는 것은 또다시 걸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제 나는

그때 몰랐던 것을 지금은 알고 있으니

나의 몸과 생명이 다할 때까지는*

그 길을 반드시 걸어가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날 그때의 그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