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희수공원 Apr 29. 2024

상상의 깊이 /saŋsaŋɛɡipi/

8주차 - 눈빛과 듣기의 깊이에 비례하다

첫 낯섦의 충격을 기억할 것이다. 나 또한 이 작은 보라색 책을 처음 열었던 당황을 고스란히 기억한다.


책에 밑줄을 긋지 않는 나의 고집을 기어이 꺾은 책, 교보문고에 나가 한 권 더 샀다. 밑줄은 한계를 긋는 것이라는 생각을 항상 한다. 내 밑줄은 나의 세상을 폐쇄하여 혹시라도 볼 다른 사람들에게 내 은밀한 마음을 들통 내는 것이다. 이 작은 책에 색깔 별로 내 생각 밑줄이 다채롭다.


학생들로부터 받은 진로와 목차를 엮어 생각하여 제출하는 첫 부교재 과제를 통해 나는 학생들이 지금껏 해오던 다른 읽기 활동과는 달라 무척 생경한 표정으로 내 앞에 앉아 있다는 것을 간파했다. 그런데 그 순간들이 즐거웠다. 학생들은 해야만 하는 것들이라 긴장으로부터 시작했을 테지만 한 세계의 다른 물꼬를 터주는 역할을  내가 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 흥분하고 있었다. 역시 그랬다.


보통 본교재를 중심으로 부교재는 학생들 재량에 맡기기도 하지만 '성우의 언어'는 나도 겪어 보았듯이 혼자서 깊이 생각하며 읽는 것은 한 번으로는 부족하다. 숨어있는 보물을 캐려다가 단 1센티미터 아래의 보물상자를 포기하고 다시 흙으로 덮게 되는 상황을 상상하게 된다.


읽기는 꾸준히 이어지고 있어서 호흡, 상상, 여백, 미메시스, 감성과 관련한 부분은 여러 번 정독하게 되었다. 생각들이 상상을 더해 머릿속을 불분명하게 헤매고 있을 때 그룹 논의를 하게 된다. 다른 사람들의 해석과 상상의 도움으로 자기 자신의 사고 지평을 넓힐 수 있는 좋은 시간이다.


한주 전에 받은 그룹 논의 결과를 펼쳐두니 그룹원들의 논의 특성과 정리 보고된 부분의 깊이가 드러난다. 두 개조가 같은 주제의 토론을 하고 보고서를 작성했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어떻게 부교재의 주제를 논의하고 돌파해 나갈 것인지 스스로 정리하며 앞으로의 방향을 정하게 된다. 학생들과 더 깊이 나눌 부분에 대해 밑줄로 표시하여 질의응답식으로 부교재 피드백 수업을 했다.


호흡의 시대에 따른 감수성

시선이 지배하는 현장감과 공간감

실제 목소리로 나타내는 여백의 깊이

완전한 이입, 미메시스의 이해

소통 도구로서 드러나는 화자의 삶

연속적인 변화 과정으로서의 감성

중심에서 세부를 지난 전체성


학생들의 눈빛과 표정으로 알 수 있다. 수업 중에는 그들이 그날 수업에 대한 즉각적이고 깊은 피드백이기 때문에 항상 깨어서 살펴야 한다. 끄덕이는 고개들, 무엇엔가 빠진 듯 무의식적으로 벌린 입, 흔들리는 눈빛으로 나는 조금씩 방향을 잡으며 나가고 있었다.


이번 주에는 지금까지의 개념들을 응용하여 연결할 수 있도록 성우의 연기를 듣고 시선을 느껴보고 대상의 거리와 감성을 느껴보도록 했다. 듣기만 하는 거라 말하니 여러 학생들이 눈을 감고 집중을 해서 감동이었다. 그 어떤 시각적인 것에도 방해받지 않고 싶은 의지에 진심으로 고마웠다.



논의 피드백의 정리는 '미메시스와 세부 감정'을 시각 청각적 여유와 그 사이 갈등을 다루고 있는 영화의 한 장면으로 마쳤다. 시작의 불안과 불만, 갈등이 다른 감정으로 넘어갈 때의 순간, 그 순간을 포착하여 피아니스트의 감성과 음악이 하나가 되는 그 경이로움을 학생들이 느끼길 바랐다. 찰나의 여백들이 주는 그 다양한 색깔의 빠른 동요가 나선형으로 오르다 급기야 하나가 되어 승화되는 그 아름다움을 보기를 바랐다.



수업은 계속될 것이다. 부교재의 진가와 이 수업으로부터 오는 미래 가치의 깨달음, 기대들이 아름답게 융합되는 수업이 되길 갈망한다. 수업을 마치면 어느새 드러나는 미진한 구석들, 모자람의 탄식들이 분명하지만 그럼에도 최선을 다해야 하며 끝까지 좌절하지 않아야 한다는 것은 확실하다. 그렇게 가는 것이다.



▣ 강의 계획 드래프트: 주차-교재-부교재-주제-질문

▣ 9주차 메모 - 브랜드 네이밍 평가 소리 분석, 의미, 목적, 캐치프레이즈 구체화, 각 언어별 소리 규칙, 부교재 논의 (호흡의 신세, 상상의 지원, 마인드 다층화)

IPA(국제음성기호) 키보드 등 소리 전사 및 발음 자료

1. IPA 기호(이미지) - 영어 자료 / 한국어 번역 자료

2. International Phonetic Alphabet(IPA) Keyboard: https://www.internationalphoneticalphabet.org/html-ipa-keyboard-v1/keyboard/

3. IPA Reader: http://ipa-reader.xyz/

매거진의 이전글 중간강의평 /ʒuŋɡɑŋɡɒŋipjoŋ/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