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pexQ Nov 18. 2022

중소기업을 위한 SCM 구축

2.     SCM 군단의 무기 비용은 얼마?

중국이 미국을 위협하는 새로운 슈퍼 파워가 되었다. 

냉전 시대의 막을 내리며 소련을 굴복시킨 미국은 몇십 년 동안 경쟁 없는 유일한 슈퍼 파워로 군림했다. 사실 중국은 미국의 일개미 역할을 자처했다. 미국은 중국 덕분에 인플레이션 걱정 없이 고도성장의 달콤한 열매를 먹을 수 있었다. 그런 중국이 미국을 위협할 수 있게 된 것은 바로 미국이 준 돈이다. 힘들게 일한 돈을 중국은 잘 모아서 경제력을 갖추게 되었고 이 경제력은 곧 군사력을 뒷받침하게 된 것이다. 


SCM 군단도 마찬가지로 무장을 하려면 돈이 필요하다. 그런데 얼마나 많은 돈이 필요한 것일까? 

오랫동안 SCM 솔루션이라는 무기는 고가의 첨단 무기로 인식되어 왔다. 또 한 가지 이 첨단 무기는 사용법이 복잡하다. 

워낙 고가이다 보니 첨단 무기를 도입하기에 앞서 해 야할 일이 있다. 먼저 고가의 무기를 도입하려면 예산을 확보해야 하고 예산을 받기 위해서는 돈을 쥐고 있는 결재권자들을 설득해야 한다. ROI(투자 대비 효과)를 따지는 경영진만이 설득 대상이 아니다. 

복잡한 설명서를 가진 이 무기를 설명할 사람이 필요하다. 결국 이 무기를 사용하게 될 영업이나 생산 현업의 근무자들을 잘 설득해 이 무기를 사용하게 해야 한다. 


이 두 가지 어려운 임무를 완수하기 위해서 우리의 SCM 군단은 대부분 외부 조력자를 찾게 된다. SCM 컨설턴트들이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SCM 군단과 외부의 자문가들은 하나의 팀을 이루어 SCM PI(Process Innovation)이라는 프로젝트 과정을 갖게 된다. 


그런데 무기도 고가인데 외부 자문가들의 자문 비용도 만만치 않다. 하지만 이들은 돈을 쥐고 있는 경영진의 금고를 여는데도 전문가들이다. 이 때문에 자문 비용이 비싸도 이들은 꼭 필요한 “선생님”들이다. 특히 컨설턴트들은 성공 기업의 DNA를 잘 알고 있다. 이 DNA를 이식하는 것이 SCM 도입의 주목적 중의 하나이기 때문에 컨설턴트들의 필요성은 더욱 높다. 


만만치 않은 비용을 들여서 SCM PI를 끝내고 나면 이제 본격적인 개발 단계에 들어간다. 여기에도 두 가지 선택이 남아 있다. 

첫째는 SCM 솔루션을 패키지로 구매하는 경우, 둘째는 패키지가 아니라 자체 개발(SI로 Inhouse 개발)하는 경우이다. 


솔루션 패키지는 대체로 매우 고가이면서 엔진이라는 독특한 SCM 알고리즘을 내재하고 있다. 그리고 패키지는 선진사례(Best Practice)의 노하우가 반영되어 있기도 한다. 

고가라는 단점을 극복하려면 노하우 외에도 엔진의 실효성을 증명해야 한다. 엔진의 ROI가 확실하다고 한다면 패키지 도입이 적절할 수 있다. 

우리 회사 입장에서 만약 엔진 도입이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한다면? 패키지 대신 SCM에 맞는 적절한 플랫폼을 적용하여 자체 개발하는 것이 ROI 면에서 좋을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중소기업을 위한 SCM 구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