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일기10-북리뷰-서트푸드 다이어트
내가 생각하는 직업이란 매달 규칙적인 수입이 생겼을 때, 지속적인 작업이 약속되고, 명확하게 어떤 작업을 할 때 직업이라고 말하는 편이다. 책읽기가 돈이 되던 안 되든, 지속적으로 독서를 하고, 북리뷰를 작성하면 나 스스로 직업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드디어 종강을 했다. 오늘부터는 종강후 버킷리스트를 하나씩 실천하리라 마음먹는다.
오늘부터는 정말이지 건강을 위해 운동과 다이어트를 하려고 한다. 운동도 다이어트도 일단 책에서부터 시작한다. 모든 것을 책으로 하는 건 나의 장점이자 단점이다. 포인트는 녹즙이다^^ 아침을 원래 먹지 않는데 남편이 요즘 일찍 출근해서 6시에 나간다. 밥 할 자신은 없고 비트, 샐러리, 바나나, 딸기 등으로 녹즙으로 만든다. 재료만 준비하고 꺼내기만 해서 갈기만 하면 된다. 실천 가능하고 먹기에 나쁘지도 않다.
다이어트는 포스트코로나시대에 우리의 삶에서 함께하는 동반자이다. 과학이 발달해서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들이 다 바뀔지라도 비만과의 싸움은 나이와 성별을 초월해서 외모뿐만 아니라 건강한 삶을 살고자 하는 이들에겐 필수이다.
저칼로리 다이어트, 저탄고지 다이어트, 단식 모방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이 유행이다. 안하고 있는 사람이 과연 있을까 싶다. 다만 대놓고 말을 안 해서 말이지 운동과 식이요법을 실천하고 있다.
이 책은 몇 년간 사람들은 음식을 먹지 않는 다이어트에 대해 대단히 집중했다며 그러한 방법이 체중이 감소하고 질병 발생 위험이 크게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하고 있다.
처음 눈에 끈 것은 세계적 가수 아델이 45kg 감량한 비법이라고 해서 주목했다. 유튜브동영상에서 가수 아델을 치면 그녀의 아름다운 노래를 들을 수 있다. 아델은 꽤 뚱뚱한 것을 알고 있기에 눈길이 갔다. 난 딱 10kg만 빠져도 좋겠다는 마음으로 외모보다 건강하고 안전하게 다이어트를 해서 혈압과 당뇨의 위험에서 벗어나고 싶었다. 그래서 지속 가능한 안전한 다이어트 방법이 필요했다.
나이 40세가 넘어서면서 20대 젊은 사람들처럼 무리하게 운동하고 극단적인 식단 조절은 많은 휴유증을 가져왔다. 일상생활도 힘들어지고 급기야 병원에 가기 쉽다. 매해 건강검진을 할때마다 혈압이 조금씩 올라 의사에 따라서는 혈압약을 권고받는 현실이다. 나는 혈압약과 당뇨약을 먹기는 죽기 만큼 싫다. 지금 관리하지 않으면 약에 의존하여 살 수밖에 없다. 지금이 건강하게 살 건지, 약에 의존하여 건강을 유지할 것인지 기로에 서있다고도 할 수 있다. 건강하게 안전하게 지속가능한 다이어트가 필요한 상황이다. 건강하지 않으면 지금의 삶 뿐만 아니라 앞으로의 삶에서 주도권을 잃기 때문이다.
서트푸드 다이어트는 일단 실험 결과가 너무 매력적이고 내가 원하는 결과였다. 그 내용은 아래와 같다.
서트푸드 다이어트의 성공을 위해 과도하게 칼로리를 줄이거나 녹초가 되도록 운동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돈이 들지 않고 시간도 많이 필요하지 않다. 추천하는 모든 재료는 쉽게 구할 수 잇는 것들이다. 궁극적으로 서트푸드 다이어트는 먹지 말아야 할 음식에 집중하는 다른 다이어트 방법들과 다르게, 반드시 먹어야 하는 음식에 집중하는 것이라고 한다.
서트푸드 다이어트의 기본 원리는 모든 사람은 고대부터 존재한 서트인 유전자를 가지고 있고, 서트인은 신진대사의 주 조절자로, 지방 연소와 건강 유지 기능을 조절한다. 금식과 운동은 서트인 유전자를 활성화하지만, 둘 다 지속하기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는 점에서 출발하고 있다.
책에서 서트푸드란 특정한 식물 화학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식품으로, 이것을 섭취하면 우리 몸속에 있는 서트인 유전자가 움직인다고 설명하고 있다. 결과적으로 서트푸드를 먹으면 금식하거나 운동할 때와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는데, 그 과정에서 지방 연소와 근육 생성, 건강 증진과 같은 이전에 없던 놀라운 혜택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이 책의 구성은 1장에서 서트푸드의 원리를 설명하고 2장에서 서트푸드 다이어트 방법을 설명하고 있고 3장에서는 서트푸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원리는 서트푸드로 인해 건강하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이론적으로 안내하고 방법은 구하기 쉬운 재료와 지나친 금식과 운동을 하지 않고도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안내하고 마지막으로 서트푸드로 만들어먹을 수 있는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는데 이부분이 개인적으로 도움이 많이 되었다.
내가 생각하는 서트푸드 다이어트의 핵심은 서트푸드 그 자체이고 아침에 녹즙한잔이라고 생각한다.
일단 집에서 잠자고 있는 녹즙기를 꺼내고 케일, 샐러리, 사과, 딸기 등을 넣고 녹즙을 마시기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