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익 Jun 28. 2023

아이와 힘겨루기에 물러서고 말았습니다.

상호존중을 가르치고 싶네. 쩝. 

매일 아침 전쟁이다. 언제부터 전쟁이 되었지? 나는 아이들이 학교, 유치원 가는 길을 유쾌하고 기분 좋게 보내고 싶은데 내 맘대로 되지 않는다. 매일을 곱씹고 돌아볼 새도 없이 또 다음 날이 온다.  



요새 첫째의 무례한 행동, 선을 넘는 행동과 말, 동생을 괴롭게 하는 행동 때문에 고민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왜 힘을 행사하는 걸까. 행동의 4가지 목표를 적용해 보자. 그리고 오늘 아침 나의 반응도 돌아보자. (이미 스트레스가 많이 쌓인 상태여서 이렇게 점검하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아이의 행동에 나의 감정:  '화가 난다. 실망, 좌절스럽다.' 
나의 행동 : '반응하지 않는다. 무시한다. 미워한다. 비난한다. 본때를 보여주겠어 화를 낸다.'
아이의 반응 :  더 심한 행동 (내가 화내는 모습을 보고 승리감을 느낀다.) 





나는 아이가 무례한 행동에 대해서 어쩔 때는 언성을 높이며 혼을 내기도 하지만 크게 반응하지 않고 넘기는 때도 많다. 그 자리에서 강대강으로 부딪혀봤자 상황을 더 키우거나, 쓸데없이 안 해도 되는 말로 상처를 주게 된다는 경험치에서 나오는 반응이다. 그렇게 힘으로 억누르지 않아도 아이가 자신의 잘못을 알 만하다고 생각했다. 시간이 지나면 엄마한테 미안하다고 사과했기 때문이다. 남편은 나의 이런 점이 어른으로서 아이에게 장기적으로는 더 좋을 것이라고 했다. 이 말이 위로가 되지만 한편으로는 내가 아이의 협력, 상호존중 태도를 잘 이끌어내지 못하고 있나 생각이 들었다. 






아이와의 힘겨루기에서 또 물러섰다. 


아이는 계속 힘을 행사한다.

나는 자주 물러선다. 

시달리기 싫은 마음

힘겨루기가 너무 지친다.



물러서는 것이 유약한 엄마가 된 것 같아 

마음이 불편해진다.



물러서는 건 자기 보호였다. 



엄마의 자기 보호였다.

나는 앎과 삶이 다른 것에서 오는 괴리감 때문에 때때로 더 힘들다. 삶이 앎을 따라가지 못하는 것은 당연한 건데 알기 때문에 힘들 때가 있다. 아이의 행동은 내가 선택할 수 없는 부분이고 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나도 버럭버럭 내 감정이 터져 나오는 건데 자연스러운 건데,  내 탓인 것 같아 좌절하는 마음도 든다. 나는 나만 선택할 수 있다. 나는 어떻게 할 것인가. 



잘 가르쳐야지. 



아이에게 가르쳐야 할 것은 무엇인가? "상호 존중"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효과적인가?


긍정적인 힘을 사용할 수 있도록 요청한다.

한정된 선택을 제안한다.

갈등 상황에서 빠져나온다.

부드러우면서도 단호하게 이야기한다.

내 마음을 진정시킨다.

상호 존중하는 태도를 개발한다.

함께 해결하기 위한 시간을 가진다. 



진실로, 

잘 가르치는 엄마가 되고 싶다.

내겐 자녀양육의 무게가 크다.

내 힘으로 안될 땐 기도하는 게 답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착한 아이로 키우지 않으려구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