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결 Apr 09. 2021

처음이 힘들지

매일 글쓰기

글쓰기 수업에서 내준 과제가 있었다. 강압이 담겨 있지 않은 숙제였다. 타인의 평가에 민감한 나는 되도록이면 '평가당하는'일은 만들지 않으려고 노력하기에 이번 숙제도 패스할까 생각했다. 하지만 내 글이 다른 사람 눈에는 어떻게 비치는지 직접 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이 민망함과 부끄러움을 이겼다.


퇴고하지 않은 날 것의 글을 보냈다. 그 글이 어떤 평가를 받는지가 글을 계속 쓰느냐 아니냐에 영향을 받을 것만 같았다. 수업 시간이 가까워질수록, 아 조금 더 신경 써서 적은 글을 보내야 했나? 내가 보낸 글은 무얼 말하려고 한 거지? 하는 자기 검열에 시달려야 했다.


하지만 수업이 진행되면서 마음은 점점 편해졌다. 처음 줌으로 수업할 때 마음을 내려놓고 내 얼굴을 내놓은 것과 비슷한 심정이었다. 자신 없는 글을 세상에 보였으니(내가 밑바닥인걸 다 드러내 보였으니) 더 이상 부끄러울 게 없다는 심정? 이제 여기선 조금 더 자유로워지겠구나 하는 예감이 들었다.


화면에 담긴 내 얼굴이 못생겨 보이는 날도, 좀 예뻐 보이는 날도 다 나의 얼굴이다. 글도 마찬가지였다. 좀 부족해보는 글도, 이 정도면 괜찮은데 라고 생각되는 글도 모두 내 글이었다. 나는 이제 나를 어느 정도 수용할 수 있는 마음의 준비가 되었다.


도서관의 가벼운 수업이라서 그런지 선생님께서는 비판보다는 칭찬을 조금 더 많이 해주셨다. 글에 단단함이 느껴지고, 논리적으로 구체적이게 작성된 글이라고. 그리고 말미에 조금 더 발랄한 스토리가 있는 글을 한번 써보라고 권해주셨다.


이번엔 한 주동안 고민을 해서 한번 써봐야지.


작가의 이전글 안경의 용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