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결 Sep 03. 2020

계획성 있게,

매일 글쓰기 D-3 with conceptzine

저녁이 되니 지쳐버렸다.

뭔가 자꾸 뜻대로 되지 않는 느낌 때문에 괴로웠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기도도 했고, 신문스크랩도 마쳤다. 애들 공부 봐주는 틈틈이 내 공부도 하고, 오늘부터 시작되는 서울머니쇼도 챙겨봤다. 오늘 하루 충분히 열심히 살았는데 왜  이렇게 해결되지 않는 뭔가가 가슴속에 커다랗게 자리 잡은 느낌일까?


휴직을 하고 집에 있으면 내가 하고 싶은 일들을 마음껏 할 수 있을지 알았다. 하지만 시간은 유한하고, 코로나로 애들이 집에 있으니 내가 집중해서 할 수 있는 시간은 얼마 없다. 한 일보다 하지 못한 일이 더 많은데 어느새 밤이다. 밤마다 뭔가 아쉬운 마음에 빨리 잠들지 못하니 잠도 부족하다.


무얼 해야 아, 이 정도면 됐다, 만족하며 잠들까?

하고 싶단 마음을 비워야 하는 건가? 아무것도 안 해도 밤이 되면 허무하던데.

정신 수양을 해야 하나.


다른 사람들은 하루에 많은 양들의 일을 해 내는 거 같은데 나는 왜 이렇게 더딘가, 짜증이 났다.

내 안에 나에 대한 불만이 쌓여서 오늘 이토록 피로한 것일까.


자 그럼, 지금 이 상황에서 내가 해결할 수 있는 일이 뭐가 있을지 생각해보자.



일단 할 일을 다 못했다는 생각은, 강의 듣기를 못한 날 더 많이 드는 것 같으니까 하루에 얼마만큼의 수업을 들어야 하는지 정확한 계획을 세워보자. 그리고 시간을 분배해 보는 거야.


글쓰기에 대한 책을 더 읽고 싶은데 읽지 못한다는 생각에서 오는 피로는, 책 읽을 시간이 주어지면 글쓰기 관련 책부터 집어 드는 거지.(지금 아무거나 집히는 대로 읽고 있잖아?) 그렇게 해서 또 며칠을 보내보자.


아침에 신문 보는 시간이 너무 기니까 그 시간도 좀 줄여야 해. 내가 집중하는 시간 총량에 신문이 차지하는 비중이 너무 크니까. 30분으로 줄이자. 그리고 줄인 시간에 다른 일을 하는 거야.


내일부턴 좀 더 계획성 있게 지내보자. 아무리 열심히 하고 있어도 내가 가고자 하는 방향과 맞지 않는 열심은 나를 충족시키지 못할 테니까. 알겠지?





작가의 이전글 무엇을 이야기할까(feat 아이의 교육)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