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래연 Sep 28. 2020

바나나 나무 자장가

                                                                                                                                                                                                                                                                                             



거리를 걸으면 자주 머리 위로 떨어지는 실외기 물방울을 순간, 비로 착각하곤 했다. 여기 리우에 내가 오기 직전엔 비가 꽤 쏟아졌다고 하지만 아마 난 한 방울도 못 보고 떠날 거 같다. 

여기 비는 리듬도 다를 텐데, 비를 들으러 다시 오고 싶다.



내가 숙소를 옮겨 이사 갈 걸 알기라도 하는 것처럼, 안토니오의 고양이들은 그저께부터 뜸하다. 방에 오지 않는다. 이 집의, 커다란 바나나 잎들이 바람에 스쳐 빚어내는 소리와 고양이들 그리고 고양이들을 부르는 안토니오의 목소리는, 세월이 흘러 흘러 죽기 직전에 이르러 아득하고 가깝게 들려올 것 같다. 

느긋이 미루다 기습적으로 일을 처리하는 안토니오 덕에, 지극히 소소한 일상들이 낱낱이 사건처럼 되었었다. 어머, 안토니오가 그 오래 담가 두었던 운동화를 빨아 널 다니, 저 세탁기 안의 빨래들은 대체 언제 널려나..... 집에선 주로 해먹에 나른하게 누워있거나 하며, 조용히 누운듯한 목소리로 말하는 안토니오가 엊저녁엔 광장 옆 바에서 어떤 동호회에 참석하여 술잔을 들고 담소하는 모습에선 이전에 본 적 없는 활기가 느껴지기도 했다. 지금은 위층에 그의 어머니가 와있다.











이 집의 다정한 모든 것들처럼, 살다가 어쩌다 가깝게 다가온 것들은 그냥 떠나가게 두고, 다시는 뒤돌거나 붙잡지 않으며 이런 이별의 되뇜조차 반복하지 않는 게 좋다. 여러 이유에서. 


이별이 반복 학습되면, 옆에 온 걸 알아채는 순간, 잘 가 소리를 진달래 카펫으로 깐다. 생애 초반에 가뜩 모질어져 버린 나는 이런 소리 지껄이는 게 낙이다. 어떻게든 행복해지고 싶어 하는 사람에게 딱히 그래 본 적 없는 내가 할 소리라곤, 행복이란 단어를 뇌리에서 지우고 포기를, 포기 포기 줄 맞춰 간격 띄워 심으세요. 아니면 진짜로 행복한 사람을 리서치하며 인터뷰하라 하고 싶다. 예제로 삼으라는 건지 부러움 키우라는 건지 모를 잡지나 드라마 혹은 옆 옆 친구 거 베껴 적지 말고. 



아직은 내가 행복해지거나 혹은 그런 개념을 가져도 되는지 모르겠어요. 행복은 딱히 일인용 침낭이 아니라 온 세상이 연결된 거여서, 어쩌면 개인의 권리가 아닌 것도 같아요. 행복추구권이란 말은 있지만요. 내가 잠시 잠깐 행복한 기분이 된들, 누군가는 내게 그럴 자격 없다며 열라 질투하거나 끌어내리려 할 텐데요. 그런 사람이 한 사람 있다 싶으면 찝찝해서 어째 못 행복할 거 같아요. 더욱 모질어진 버전의 세상은 어지간한 불행 조차에도 면죄부(혹은 면제부) 하나 주지 않잖아요. 누가 뭐 래든 아랑곳 안 하고 행복하기에는 난 피부가 얇아요.


잠들면 사정이 달라지는데, 그것도 잠이 좀 와야 말이지요.























매거진의 이전글 인어 다이어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