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상예술가 정해인 May 16. 2023

형의 카드는 교황이야

동생의 타로점

  동생은 타로 전문가는 아니지만 가끔씩 가족이나 친구들의 운세를 타로로 봐주며 연락을 해 온다.

https://brunch.co.kr/@hermite236/1423

  마음이 심란할 때 동생의 전화 연락을 받았다. “형 잘 돼 가는 거야?”  동생이 교황카드가 나왔다며 수화기 너머로 궁금함을 물었다. 지난번에는 잘 되어 가고 있다고 이야기해서 말하지 않았는데 똑같은 카드가 이번에도 나왔다며 타로점에 대해 전혀 모르는 나에게 동생이 결과로 나온 교황 타로카드에 대해 설명해 주었다.

  “교황카드는 중세 교황을 떠올리면 될 거야. 교황이 직접 군사를 골라서 전장에 보냈잖아. 그 병사들이 막대한 후추나 향신료를 가져올 수도 있고 생각과 달리 다른 뜻을 품고 반란을 일으키거나 돌아오지 않을 수도 있어. 교황에게는 그들에게 돌아오라고 할 권능을 가지고 있지만 그런 이야기를 했다가 좋은 결과물을 들고 오려는 의도를 오히려 훼손할 수 있지."


  함께 해 보자고 주위 사람을 끌어들였다. 나를 믿고 따라준 사람을 생각하며 내가 의뢰를 할 때는 상대방에게 신신당부를 했다. 하지만 의뢰인은 나의 생각과 같이 움직이지 않았고 시간과 비용이라는 손해만 끼치는 상황이었다. 그렇게 판을 깨고 그 사람에게 손해 배상을 해야 하나 고민하던 참이었다.


  “그 카드는 불리한 카드는 아니야. 형에게 그 사람을 속박할 권리가 있지만 지금은 쓸 타이밍이 아니야. 이 카드의 결과는 불행이 아니거든. 아마도 지난한 시간일 거야. 그러니 파국을 막으려면 형이 힘들더라도 참아야 할 거 같다."

  섣불리 손해를 만회하려다 결과까지 틀어질 거라 동생은 보고 있었나 보다. 스승의 날에 생일을 맞이한 동생. 동생에게 스승의 날 선물인지 생일 선물인지 모르는 쿠폰을 하나 보내주다.

  인생의 고민에 대한 답은 나이와 시간에 비례하지 않는 걸까? 나보다 나이도 어리고 사회생활 경험도 짧은 동생에게 매번 고민을 상담하며 인생의 힌트를 얻다.




매거진의 이전글 한 층의 한 자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