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상예술가 정해인 Jul 20. 2018

사람임을 증명하는 일

가끔 인터넷 사이트를 들어가다 보면

귀찮은 일들이 있다 


로봇이 아님을 증명하라는 사이트의 

지시사항이다 


그저 이렇게 나는 사람이 아니니 클릭만

하면 되는 간단한 것에서부터

대소문자로 구분된 숫자를 입력하기도 하고

눈에 보이는 대로 정확하게 

클릭해서 넣어야 통과가 되는

경우도 있다 

어떤 사이트에서는 당신이 로봇인지 아닌지

슬라이드로 밀어서 표현하도록 되어 있는데

도무지 아무리 밀어도 다음 단계로 넘어가지 않았다 


"나 정말 사람 맞다"라는 말이 

나왔지만 들어주지도 않는 컴퓨터 앞에서

그저 열심히 화면에 나온 대로 

밀어내는 수밖에 없었다 


사람에 대한 판단을 

컴퓨터가 하면서 

내가 로봇인지 아닌지 

판단하는 게 참 이상했다 


아마도 시스템에 의한 

접속을 차단하기 위해 고안한 것으로 보이는데

기술이 더 발전하면 그것도 결국

통과되는 건 아닐까?


그렇다면 내가 사람임을 증명하는 건

무엇으로 하게 될까? 

심장 박동과 같은 인간만이 

고유하게 가진 생체정보로 

인증을 하게 될는지 


오늘따라 

"나는 로봇이 아닙니다"라는 

문구에

"나는 무엇으로써 

사람임을 증명할까?"라는

덫에 빠지다

매거진의 이전글 두 남자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