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상예술가 정해인 Feb 16. 2019

용불용설

달리기를 마치고 오랜만에 턱걸이를 해 보았다

몸이 가벼워졌으니 예전보다 더 하겠지라며 턱걸이 100개는 하겠다는 자신감으로 매달렸다

그런데 달랑 두 개를 하고 나니 올라가지 않았다


분명 두 달 전에는 세 개나 했었다

그런데 오히려 운동을 했는데 하나가 줄어들었다


왜 그럴까? 생각해 보았다

매일 꾸준히 달리기를 했지만 상체 운동은 게을리했다

매번 하던 팔 굽혀 펴기도 잊은 채 하루 30분 달리니까 괜찮아라고 자기 위안을 삼은 탓이다


어떤 근육이든

쓰지 않으면 퇴보함을 절실히 느끼다


오늘의 기록

구분 수치 전일비

반환 2.74km +50m

연속 3.76km +60m

최종 5.52km +20m

체중 -0.2kg


사족

용불 용설

한자를 모르면 이렇게 읽을 수 있다

정확히 내용상으로는

용 불용 설 이렇게 읽어야 맞다

theory of use and disuse 이기 때문이다


쓸 용과 아니 불이라는

한자가 사용된 사실을 모르면

그저 용불 용설이라고 외워야 하겠지


배움에 있어 그 근원을 알면

학습이 더 쉬워짐을 요즘 깨닫는다

학교 다닐 때는 왜 그리

외우라고만 했는지

요즘 들어 제대로 못한 공부가 아쉬워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어느덧 한 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