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TPO 스피치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노우리 Feb 22. 2022

내 주장 설득하기

내 주장을 제대로 어필하지 못한적이 있는가?

혹시 많은 이들 사이에서 내 주장만 밀리고 있는가?


이를 두고 나는 말을 못하는 사람이다 생각하고 있지 않은가?


내 주장을 다른이에게 전달할 때는 거기에 달하는 근거를 제시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나의 주관적인 생각을 주장이라고 착각해서는 안된다. 

나는 유재석씨를 참 좋아한다. "유재석씨는 너무 잘생긴거 같아." 라고 말하면 이는 나의 주장이 아니다. 그넌 나의 주관적인 판단일 뿐이다. 상대방이 "유재석씨가 왜 잘 생겼어?" 하고 물어본다면 나는 " 슈트핏도 좋고, 사람이 좋아보이는 호감형에, 키도 크고, 웃는게 이쁘고..." 하고 답한다면 이는 객관적이 논증이 되지 못한다.그렇기에 주장이 될 수 없다. 


내가 "유재석씨는 노력파 연예인인거 같아." 라고 말하면 이건 주장이 될 수 있다. 그에 따른 근거를 댈 수 있기 때문이다. "유재석씨는 런닝맨을 촬영하기 위해 운동을 시작했대. 런닝맨은 쫓고 잡히는 프로그램인ㄷ 자신의 달리기 실력이나 체력이너무 떨어질 경우 프로그램에 재미를 줄 수 없다고 생각했대. 원래 달리기는 아슬아슬하게 쫓겨야 재미있는거라고... 그렇게 2010년부터 2022년 지금까지 꾸준히 운동하고 있대. 그리고 세상을 알기위해 매일 신문을 읽고 책을 읽는다더라고.  프로그램의 재미를 위해 노력하니까 유재석씨는 노력파 연예인인거 같아." 하면 나의주장, 주장을 뒷받침하는 근거, 근거에 대한 설명까지 포함되어 있다. 


이처럼 주장을 내세울 때 이것이 주장인지, 주관적인 판단인지를 먼저 구분해야 한다. 


주장을 말할때는 [ 주 - 근 - 예 -주 ]를 기억해야 한다. 


주장을 말할 때는 핵심메세지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선정해야 한다. 

핵심메세지가 두루뭉실하거다 다의적인 느낌이 들지 않도록 구체적으로 선정하자.

그 주장을 뒷받침할 근거를 제시한다. 예시와 설명을 빗대어 근거가 주장을 제대로 뒷받침 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주장을 다시 언급해 핵심을 한번더 상기시킨다. 


위의 문장에서

주장은 유재석씨는 노력파 연예인인거 같아.

근거는 프로그램을 위해 운동을 시작했다. 

예시및 설명은 아슬아슬한 재미를 주기 위해 12년의 기간동안 운동을 쉬지 않고 하고 있다. 

마지막 주장 유재석씨는 프로그램을 위해 노력하는 연예인이야.

이다. 


이처럼 내 주장을 내세울 때도 전략적으로 내세워야 한다. 

무조건 주장만을 내세우는 사람은 고집불통으로 비춰지기 때문이다. 

내 주장을 손쉽게 관철 시키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아~"하고 고개를 끄덕이게 만들수 있어야 한다. 

그게 바로 [ 주장 - 근거 - 예시.설명 - 주장]이다.


잊지말자 주-근-예-주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조리 있게 말하지 못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