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권수 Sep 30. 2017

우울증을 품은 뇌의 비밀

경쟁과 불안에서 음미하고 누리는 틈을 만들자!!!

우울증은 안와전두엽의 활성화와 관련이 있었다.  

우울증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뇌의 안와전두엽(orbital prefrontal cortex)의 부피가 감소해 있거나 일반인들보다 덜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가 많았다.  이 말은 동기나 욕구의 충족,  감정과 충동의 조절이 힘들어진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안와전두엽은 편도체를 비롯한 변연계와 연결되어 있어 욕구, 동기와 관련된 정보를 처리한다. 또 감정적 정보를 상황에 맞게 조절하고 충동을 조절하기 때문에 사회적 행동을 수행하도록한다. 어떤 경우나 뇌는 변하고 잘 활성화되었다가 활성화가 떨어지기도 한다. 연구에 의하며 어린시절 학대의 경험이 있는 우울증 환자들에게 안와전두엽의 부피감소 현상이 더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눈 뒤쪽에 있는 안와전두엽


사람을 인격적으로 사회적으로 온전하게 하는 힘


안와전두엽이 손상되거나 활성화되지 않으면 인격이나 사회성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무책임하고 사회적으로 부적절한 행동을 꺼리낌없이 하고 실수를 통한 자기성찰학습도 잘 되지 않는다. 기본적으로 감정조절과 충동조절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충동적이거나 사회적으로 받아들이기 힘든 행동을 하거나 죄책감을 느끼는 행동을 아무렇지도 않게 하는 경우도 많다. 사람에게 감정조절, 충동조절, 인성, 직관을 제공하여 사회성 있는 인간다운 모습을 갖추도록 한다. 


만족은 덜 느끼고 자책이 심해지는 뇌 


안와전두엽은 보상과 처벌에 대한 감지하는데 관여한다. 만족하고 기쁨을 느끼고 처벌을 두려워 해서 보다 바람직한 행동을 전환하는 일에 안와전두엽이 힘을 발휘한다. 어떤 연구에 의하면 우울증에 걸린 사람은 보상에 강한 좌측 안와전두엽은 보통사람들보다 덜 활성화되어 있고, 처벌에 강한 반응을 보이는 우측 안와전두엽은 일반인들보다 훨씬 강하게 활성화되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은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이 만족과 같은 보상에 반응은 적고 자신을 미워하거나 혐오하는 것은 강하게 반응하여 자기미움이나 자기혐오가 더 강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감정을 조절하는 힘이 떨어지고 '보상'과 관련된 반응이 떨어지기 때문에 자신을 향항 '처벌'만 더 강하게 반응한 결과 자기미움이 강해진다고 볼 수 있다.


아름다움과 보상적 만족을 누리세요


일반적인 사람들은 만족과 보상을 느끼는 것이자만,  안와전두엽이 덜 활성화 되고 우울증에 걸린 사람들은 만족과 보상적 느낌을 확인하기가 힘들어진다. 그런데 우리가 상대적으로 더 아름답다고 평가할 때 활성화되는 부위가 안와전두엽이이었다. 반면에 추함을 경험하고 느낄 때는 안와전두엽의 활성도가 오히려 떨어지더라는 것이다. 아름다움을 경험할 때 보상적 쾌감, 즐거움을 느끼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안와전두엽인 것이다. 심사숙고하여 자신이 좋아하는 상품을 골랐을 때도, 자신이 좋아하는 모델의 광고를 볼때도, 금전적 이익을 얻을 때도, 맛있는 음식을 먹거나 음악을 들을 때 안와전두엽이 활성화되더라는 것이다. 자신이 주도로 심시숙고하거나 몰입하여 어떤 보상적 즐거움을 느끼도록 하는 것은 안와전두엽을 훈련시키고 활성화시킨다고 볼 수 있다. 


경쟁과 불안에서 음미하고 누리는 틈을 만드세요


어린 시절의 학대가 안와전두엽의 위축과 관련이 있고 우울증과도 연결되어 있다는 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불안과 혼란스러운 환경, 생존을 걱정하는 환경은 안와전두엽의 손상을 만들어 낸다. 어쩌면 오늘날의 치열한 경쟁의 연속에서 느끼는 불안의 연속이 우울증을 평범한 병증으로 만들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게 된다. 보상 보다는 처벌에 익숙해야 하고, 경이롭고 아름다운 여유보다는 잘못된 점과 비판의 측면만 골라내다 안와전두엽의 조절능력을 잃어버린 것은 아닌지 생각하게 된다. 


여유를 가지고 생각하는것, 그것도 자신이 느끼는 감각과 감정을 받아들여 스스로 판단하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스스로 만족과 보상이 되는 것을 선택하고 아름다움과  경이로움을 느끼면서 찾는 편안함과 즐거움을 주는 일, 안와전두엽이 즐겁게 일하며 활성화되도록 하는 일이 우리 뇌의 발달과 행복을 증진시키는 일이 된다. 



  


브런치의 글들이 <북프로젝트>의 대상을 받고, 책으로 나왔습니다. 브런치의 글과 그 외의 글들이 세련되게 정제되어 나왔습니다. 많은 관심을 부탁드려요~~~

http://www.yes24.com/24/Goods/39008549?Acode=101


매거진의 이전글 주의를 통한 자기조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