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왕밤이 Aug 20. 2024

씩씩하게 자주 울고 있어요

F가 살아가는 방법

난 씩씩하다. 아니, 씩씩했다. 

지금도 씩씩한가? 잘 모르겠다. 

자주 울고 있기 때문이다


 적어도 씩씩하다고 자부할 수 있는 대학생 시절, 봉사 동아리 오빠들이 지어 준 별명은 ‘박 장군’이었다. 남자 못지 않은 체격도 한몫했겠지만 남자 비율이 70% 이상인 곳에서 여자라고 빠지는 것 없이 해내려고 하다 보니 적극적으로 행동했던 것들이 그들 눈에 장군감으로 비춰졌고, 어느 날인가 장군 이모티콘에 내 얼굴을 합성해서 보내기도 했다.


 지금 와서 생각해 보니 약해 보이는 게 지는 것 같아서 더 씩씩하게 굴려고 했던 것 같다. 남들 앞에서 우는 건 지는 것 같고 음악, 이야기가 너무 슬퍼서 눈물이 날 때 울고 있는 사람이 나밖에 없는 건 창피한 기분이었기에 스스로 다독이며 시도 때도 없이 울컥대는 마음을 늘 쥐어 삼켰다.


 움켜진 마음들이 모이다 보니 무기력이 되었다. 남들처럼 살기위해 내 마음을 외면했다. 한 쪽으로 치원 마음들은 갑갑한 이곳에서 해방시켜 달라며 아우성치고 있었다. 내 마음들에게 미안해졌다. 이제부터는 울어도 괜찮다고 말해주었다. 마음들은 웅성웅성 자신만의 소리를 내며 본연의 자리로 찾아가고, 씩씩하게 우는 법을 배웠다.


 우는 건 약한 것도 아니고 지는 것도 아니었다. 내가 느끼고 있는 것을 인정할 줄 아는 단단한 사람만이 할 수 있는 용기였다. 약하게 부서진 마음들은 부서져서 흩어지는 것이 아니라 부서진 조각들로 새로운 나를 열어가는 과정이었다. 그래서 나는 오늘도 씩씩하게 울고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프라이팬 수세미와 고추참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