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봉규 PHILIP Jul 06. 2021

[뮤랄·MURAL] 온보딩 템플릿

"Enjoy Yourself" #한봉규

뮤랄 온보딩 템플릿 "enjoy yourself"


지난 문제 해결 스프린트 과정을 회고 중이다. 경험을 지식화하면서 가장 크게 얻은 깨달음은 '어렵다'라는 반응은 인식을 전환하라는 신호라는 것이다. 온라인 과정을 처음 접하는 학습자에게 뮤랄은 어렵다는 피드백을 받았을 때 난감했다. 내게 쉬운 이 일을 어떻게 하면 학습자에게도 쉬울까?


내 경험을 거슬러 올라갔다. 내가 어려웠던 지점에 도착했고, 어려워했던 내 경험을 회상했다. 어떻게 돌파했는지도 떠 올렸다. 결론은 싱거웠다. 반복 학습이었다. 해서 온라인 과정 입과 전에 뮤랄을 훑어볼 수 있는 온보딩 템플릿을 만들었다. 실제 과정에서 써야 할 기능과 주의 사항 중심으로 구성했다. 신나게 마음껏 뮤랄을 탐험할 수 있도록 독려했다.


그 결과 뮤랄 온보딩을 경험한 학습자는 실제 과정에서 뮤랄을 재밌고 신이나 있었다. 뮤랄 효능감이 높은 학습자는 온보딩 리더가 되어 소그룹 활동을 이끌었다. 굳이 나서지 않아도 학습 분위기는 활기찼다. 이 경험이 곧바로 내 자산이 됐다.


해서 뮤랄을 애정 하는 여러 독자와 이를 함께 나누는 것 또한 SPRINT 가치를 함께 누리는 일이다. 아래 URL은 뮤랄 온보딩 캔버스이다. 마음껏 시간제한 없이 탐험하면서 뮤랄을 어떻게 활용할 지에 대한 이정표로 삼아 주면 정말 고마운 일이다.


뮤랄 온보딩 템플릿 '클릭' 

https://app.mural.co/t/philip9482/m/philip9482/1625541602522/f693061ec3233a4faaea83f23d8dff5ff63b4366?sender=hfeel0269


#뮤랄 #mural #온보딩 #템플릿 





매거진의 이전글 [뮤랄·MURAL] 브랜드 스프린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