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joy Yourself" #한봉규
지난 문제 해결 스프린트 과정을 회고 중이다. 경험을 지식화하면서 가장 크게 얻은 깨달음은 '어렵다'라는 반응은 인식을 전환하라는 신호라는 것이다. 온라인 과정을 처음 접하는 학습자에게 뮤랄은 어렵다는 피드백을 받았을 때 난감했다. 내게 쉬운 이 일을 어떻게 하면 학습자에게도 쉬울까?
내 경험을 거슬러 올라갔다. 내가 어려웠던 지점에 도착했고, 어려워했던 내 경험을 회상했다. 어떻게 돌파했는지도 떠 올렸다. 결론은 싱거웠다. 반복 학습이었다. 해서 온라인 과정 입과 전에 뮤랄을 훑어볼 수 있는 온보딩 템플릿을 만들었다. 실제 과정에서 써야 할 기능과 주의 사항 중심으로 구성했다. 신나게 마음껏 뮤랄을 탐험할 수 있도록 독려했다.
그 결과 뮤랄 온보딩을 경험한 학습자는 실제 과정에서 뮤랄을 재밌고 신이나 있었다. 뮤랄 효능감이 높은 학습자는 온보딩 리더가 되어 소그룹 활동을 이끌었다. 굳이 나서지 않아도 학습 분위기는 활기찼다. 이 경험이 곧바로 내 자산이 됐다.
해서 뮤랄을 애정 하는 여러 독자와 이를 함께 나누는 것 또한 SPRINT 가치를 함께 누리는 일이다. 아래 URL은 뮤랄 온보딩 캔버스이다. 마음껏 시간제한 없이 탐험하면서 뮤랄을 어떻게 활용할 지에 대한 이정표로 삼아 주면 정말 고마운 일이다.
뮤랄 온보딩 템플릿 '클릭'
#뮤랄 #mural #온보딩 #템플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