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봉규 PHILIP Sep 07. 2021

[뮤랄·MURAL] H 그룹 협력사 전략 의사결정 과정

#한봉규





국내 H 자동차 그룹은 Mobility 선두주자라 할 수 있다. 이는 100년이 넘는 자동차 역사에서 꽤 상징적이다. 현재 자동차라는 개념을 우리에게 각인시킨 포드 T-1 시대로 거슬러 올라가면 Mobility는 더는 기계가 아닌 문명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모빌리티 시대 리더의 전략 의사결정은 무엇을 지향해야 하는 것일까?  질문을 화두로 삼고, 스토리텔링으로  과정이다.


리더의 의사결정은 다분히 전략적 , 의도적 판단이기 때문에 편향이 존재할  밖에 없다.  영향력 또한 크다. 따라서 리더는 어떤 의사결정일지라도 신중의 신중을 기해야 하는 점이  과정에서 통찰해야 하는 부분이다.


1990 흥행작 프리티 우먼의  장면은 이러한 편향을 영화적 상상력을 더해 긍정적인 결과를 관객에게 선보였다. 이를테면, ‘ 결정을 어떻게 생각할까?'라는 잠깐 동안의 생각이 결정 방향을 바꾼 것이다. 요컨대 확증편향을 극복한 사례라고   있다.


과정 중 새로운 시도는 이른 바 MZ 세대 간 소통을 의사결정 편향 관점으로 예를 들어 설명한 부분이다. 이를테면 선배의 대화법은 확증 편향이 강하고, 이를 대하는 후배는 손실회피 경향이 강하다는 점이다. 이 설명에 한 분이 꽂히셨는가 이후 소그룹 토의 때마다 이런 점이 확증편향이었구나라며 자각하고 각오를 새롭게 하는 모습은 묘미이다. 이럴 때가 까마득한 밤하늘에 별 하나가 총총 빛나는 느낌이다.




#전략의사결정 #의사결정편향 #BIAS #합리모형 #MZ세대간대화법



▶ [뮤랄·MURAL] 전략 의사결정 과정 템플릿 (brunch.co.kr)



▶ 국내 H 그룹 전략의사결정 과정 GPC

https://blog.naver.com/hfeel/222349885059



▶ 국내 H 그룹의 GPC

https://blog.naver.com/hfeel/222350279397



▶ 국내 H 그룹의 GPC VIP VIEW

https://blog.naver.com/hfeel/222350445910



▶ 국내 H 그룹의 GPC 빛이 공간을 만든다

https://blog.naver.com/hfeel/222353233871











매거진의 이전글 [뮤랄·MURAL] 전략 의사결정 과정 템플릿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