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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한봉규 PHILIP Nov 29. 2021

[뮤랄·MURAL] H 그룹 협력사 전략 의사결정 과정

#한봉규


국내 H 그룹 협력사 팀장 대상으로 계획한 전략 의사결정과 리더십 과정을 모두 마쳤다. 과정에 대한 소감이 올 한해 이 과정을 진행한 보람을 갖게끔 한다. 한 마디로 요약하면, '올 한해 팀장으로서 내 의사결정에 팀원 모두는 납득했는가?'라는 자신을 성찰하고 회고하는 질문을 참여한 학습자분 대다수가 가슴에 새겼다는 점이다.


전략 의사결정은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여러 대안을 평가하고 판단하는 일련의 과정의 다른 말로써 '의도한 선택'이다. '의도'라는 말이 핵심어이다. 의도는 늘 딜레마를 동반한다.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는 말로 피해 가곤 하는데 이는 참 면구스러운 말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는가? 숱한 기업의 흥망성쇠를 의사결정 관점에서 연구한 결과는 

첫째, 내 판단은 늘 틀렸다는 점을 전제로 해야 하고, 

둘째, 어떤 결정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반드시 가치관과 신념이 다른 타인의 조언을 숙고해야 하며, 

셋째, 이를 통해 의도에 최적화된 새로운 대안을 찾는 일이야말로 바람직한 리더의 의사결정이라는 점이다. 덧붙여 의사결정은 반드시 회고와 성찰을 통해 의사결정 완숙도를 높여야 한다는 점이다. 



#전략의사결정 #리더십 #의도한선택



▶ 국내 H 그룹 협력사 '전략 의사결정과 리더십' 9월

https://blog.naver.com/hfeel/222498638507


▶ 국내 H 그룹 협력사 '전략 의사결정과 리더십' 5월

https://blog.naver.com/hfeel/2223498850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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