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보나 Aug 22. 2024

눈삽운동

동네 주민 칭찬하다

2024. 2. 23
매일 생활운동 기록

눈삽운동 최상
계단운동 3층 ​

눈이 왔다. 아침엔 가게 마당에서 눈삽운동을 했다. 지나가던 동네 주민이 삽질을 잘한다고 칭찬해 주었다. 골목까지 친절하게 치워주는 빠르고 큰 포클레인의 품위에 감탄하며 가게 마당 눈삽운동을 완료했다.

제설장비들이 눈을 치우며 다닌다. 포클레인은 제설의 제왕이다. 느리고 우아하며 품위를 지킨다. 제설차는 기사의 기상을 뽐내며 군단을 이루며 다닌다. 시골길은 트랙터가 책임진다. 느릴 줄만 알았던 트랙더는 제법 재빠르다. 수색꾼의 풍모를 지녔다. 굽이 굽이 시골길을 돌아 눈을 몰고 다닌다. 집 앞까지 빠르게 휘익 돌아보고 산으로 또 눈을 몰아간다. 눈이 얼지 말라고 무엇을 뿌리는 차도 다닌다. 염화칼슘을 뿌리는 것 같다. 멀리서 보면 똥차 같아 피해 다녔다. 몇 번 보니 염화칼슘을 뿌린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제설차들아 고맙다.

내 집은 내가 지킨다. 삽으로 파이팅!


저녁이 되었다. 눈이 더 왔다. 시골집에 두고 온 큰아들 둘은 눈삽을 찾고 있단다. 전날 옥상을 치우고 어디다 던져두었는지 쌓인 눈 때문에 찾을 수가 없단다. 70 킬로미터퍼아우워의 속도로 눈길을 달리는 제설차의 현란한 운전실력을 구경하며 집에 도착했다. 산이라는 장막을 둘러쓴 차원이 다른 세상 속 산 아래 양옥집. 우리 집만 유독 눈이 많이 온다. 이상타.

옥상에 올라 둘러보니 우리 집은 정말 사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다. 길이 잘 뚫려있어 차를 타고 들어오니 한 곳은 뚫렸을 거라 생각했는데 도로는 그저 물길, 바람길이었는지도 모르겠다. 자연의 품에 안겨 사는 우리의 시골살이가 점점 험악해진다. 시골집으로 온 후 최고로 많은 눈이다. 횟수로도 최고 양으로도 최고다. 우리 잘 살 수 있는 거 맞겠지? 내년에는 눈이 더 올까? 날씨야 제발 좀 잘해줘 봐.

눈이 오는 산에는 산신령님이 사는 게 분명하다. 하얗게 늘어뜨린 산의 장엄함이 산신령의 수염이 아니면 무엇일까.


“비나이다, 비나이다. 잘 살게 해 주시오.”

눈삽운동을 하며 산신령님에게 작은 소원 하나 더 빌어 본다. 산에 계신 산신령님 흰 수염을 길게 늘어뜨리니 참으로 우아해 보이시오. 제 소원을 들어주시오. 눈을 커다란 삽으로 퍼 드리오니 올해 눈꽃빙수 대박 기원하오. 올 겨울 내가 푼 눈만큼만 눈꽃빙수를 팔게 해 주시오. 빨간 삽, 파란 삽도 필요 없고 초록 삽 하나만 바라는 욕심 없는 인간의 작은 소망이오. 산신령님 비나이다 비나이다.

팔이 달달달 떨리는 것은 대박 신호를 주시는 건가. 설마?



눈삽 운동은 팔, 어깨, 다리, 허리, 등 까지 전신을 단련시켜 준다. 팔이 달달 떨리는 것을 보니 특히 팔을 강화시켜주나 보다. 아침엔 어깨가 많이 뭉쳤다. 어깨도 많이 강화시켜주나 보다. 전신이 뻐근하다. 전신을 강화시켜 주는 것이 확실하다. 눈아 운동을 제대로 시켜주어 고맙다.



3층 계단운동

눈이 많이 왔는데도 학원 문을 열어주신 학원에 감사드린다. 대신 엘리베이터가 쉬고 있었다. 힘이 들어 승강기 앞까지 갔다 옆 계단을 다시 올랐다. 엘리베이터도 내 운동을 도와준다. 하늘이 나를 돕는가 보다. 착각은 자유. 내 맘대로 생각하기.



간식 칼로리 확인

야밤에 눈삽운동 완료하고 전신에 에너지가 고갈되어 에너지 보충을 외쳤다. 아들에게 얻어먹는 짜파게티 맛있다. 먹어야 산다.

*파게티 한 봉지 610kcal. 짜*게티가 최고다.


책보나의 틈새 생활운동론

꾸미기 나름인 인생살이.
행동은 소소하나 꿈은 원대하게!
작게 움직이고 적게 소비하고도
말은 거창하게 ‘틈새 생활 운동론’
나야 참 신나게 산다. 운동론이라니.
운동에서 얻은 삶의 지혜와 생각들을
이곳에 적기로 한다.

반복적인 삽질을 통해 노동과 운동의 차이점에 대해 생각해 본다.

노동과 운동의 경계는 무엇인가.

운동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은 운동을 하는 것인가 노동을 하는 것인가.

삽질은 노동인가?

운동을 붙이면 운동인가?

‘눈삽운동’은 노동인가 운동인가.

눈삽운동을 통해 나는 삽질을 잘하는 사람이 되었다.

동네 주민도 장정 1인으로 착각하는 삽질의 명장 되시겠다.


운동계획

눈삽운동 파이팅!
팔 벌려 뛰기 120
3 분제자리 걷기 5회
계단운동 3층
간식 칼로리 확인.
이전 25화 대체 언제 먹으란 말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