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하히 라 Sep 26. 2023

20개월 그리고 몇개의 단어

기록하는 기억 ㅣ 엄마는 육아 중 ♪

20개월이 해야하는 단어의 수



앵기맨이 급해졌다.



어디서 20개월 아기는 5개 이상의 단어를 할 수 있고 또 그 중에서 곧잘하는 아이들은 20개 정도의 단어를 말 할수 있다고 들었는지 퇴근하자마자 갑자기 은유주변에 단어카드를 널리널리 펼처놓고 “수우-박” “고-오-래” “상 어-” “은유가 좋아하는 아기상어 아빠래” 이러고 있다.

그러니까 내가 아기 몸무게 걱정하던 시절에 한치 움직임없이 게의치도 않아 하더니, 비슷한 시기에 태어난 친구의 아기 몸무게를 듣고는 은유와 비교해 조급해하던 그날과 비슷했다.

은유의 지금 시기에 할미 할비 이모 언니 이거 저거 등등 은유보다 더 많은 말을 하는 아기들이 많지만 나는 은유가 말에 흥미가 없어보이지 않아 수많은 단어를 쏟아내지 못하고 있는 지금이 딱히 걱정스럽진 않았다.



너무 아빠라는 단어만 좋아라하고

맘마라는 단어에 흥미가 없는게 쪼콤 속상할 뿐 ?


(아니, 왜 맘마를 안좋아하냐고 ㅋㅋㅋㅋㅋ )



그렇게 단어장을 하나하나 발음해 주던 앵기맨이 은유가 상어라는 단어를 듣고 

손가락을 스스로 집게처럼 움직이자 알아듣는거 같다고 놀라워 한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아니, 이남자야 .

당신 딸 : 말은 못해도 알아듣는 말은 많거든 ?







은유만의 시간으로 가- 보자.


언제고 터질 입인데

일찍터져서 더 좋을게 뭔가 ,


난 뭐 그렇게 생각한다.

앞으로 할말이 어마어마 할텐데

좀 늦게 하면 뭐 어떻고 어떨까 하고 말이다.


그리고 우리 딸 은유 옹알이 하는 저 뽄새를 봐랏 !


어디가 말 못할 애 모양새인지 ㅋㅋㅋㅋㅋ





#파파의조급함

#갑자기긴장탐














eUn U MOM Instagram @hi___u.u_


엄마는 육아 중 ! ㅣ 엄마의 일기




매거진의 이전글 닮았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