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히키코모리 K선생 May 12. 2024

끝 : 아르바이트를 했다 (1/3)

동굴 속 이야기 스물

히키코모리의 종말을 고했던 것이 4월 10일, 두 시간의 봉사활동을 했던 것이 4월 28일이다. '5월엔 몸을 쓰는 아르바이트를 해보자'는 생각을 했었다. 모든 게 긍정적이었던 5월 8일 진정할 수 없는 밤이 찾아왔다. 


어버이날이었다. 한 달 동안 제자리걸음 중이었다. 인정하진 않았지만 내심 초조했던 것이 쌓일 만큼 쌓여 분출된 것이다.

갈 길이 너무도 멀게만 느껴졌다


난 언제 사회로 나가게 될까?
난 언제까지 제자리에서 맴돌게 되는 걸까?

그리고 이틀 뒤. 지난주 금요일 5월 10일.


아르바이트를 했다.

뭣?


감정이 오르락내리락 제정신이 아닌 가운데 아르바이트를 했다. 10년 백수의 마침표를 찍었다. 내가 생각해도 어이가 없다.




아르바이트를 할 생각은 전혀 없었다. 내 체력에 자신이 없기 때문이다.


스스로에게 자신이 없으니까 새로운 환경, 새로운 일에 도전을 하지 못한다. 그래서 제자리걸음을 걸었다. 그 선을 넘어가려면 실패하고 상처를 입어도 두려움 없이 계속 시도하는 것 말고는 답이 없다는 것도 . 그저 마주하는 게 두려워서 주저할 뿐이었다.

내 그림자와의 싸움이다


지난주 목요일 저녁. 독서모임에 독후감을 쓰러 들어가는 도중에 아르바이트 광고가 보였다. 몸을 쓰는 아르바이트다. 일당 9만 원. 카푸치노 16잔이다. 2주간의 카페 수행에 도움을 주는 어마어마한 금액이다. 10년간 히키코모리 생활을 하면서 그동안 벌어놓은 돈을 까먹어서 슬슬 압박이 생기고 있었다. 음. 돈 벌고 싶다.


요즘 '두려워하지 말라, 주저하지 말라'란 말씀에 대해서 묵상하고 있었다. 그래서 일단은 주저하지 말고 지원해 봤다. 진짜로 아르바이트를 할 생각은 없었다. 그런데 연락이 덜컥 왔다. 금요일 08:30까지 출근해 달라고 했고 알았다고 대답했다.


전화를 끊고 신분증, 통장사본을 사진으로 보냈다. 잠시 멍해졌다. 몇 시간 안 남았는데.. 진짜로 아르바이트 가는 건가? 머릿속에서 혼잣말이 들려오는 듯했다.


저기요. 제정신이세요?
도대체 무슨 생각이신지?
왕복 2-3시간 걷는 것으로도 지치는 주제에
갑자기 그렇게 힘든 아르바이트를 지원하는 건 민폐가 아닌지?



'머리를 비우자. 뭐 어떻게든 되겠지' 생각하고 잠을 청했다.


째깍째깍 시계소리가 크게 들렸다. 밤 10시, 11시. 시간이 흐른다. 곧 잠이 오겠지. 밤 12시, 새벽 2시. 잠이 오질 않는다. 큰일이다. 이러다간 1시간도 못 자고 일하러 가는 거 아닌가? 8시간을 자고 컨디션이 좋은 상태로 임해도 될까 말까인데... 따뜻한 물로 샤워하고 잠을 청했다.


새벽 6시. 결국 단 10분도 자질 못했다.

결국 뜬 눈으로 밤을 새웠다


너무도 긴장했다. 신경이 온통 곤두섰다. 불안과 두려움이 수면의 욕구를 넘어서는 사태가 와버렸다.


답이 없다. 어쨌든 출근은 해야지.




6개월 만에 아침을 든든하게 먹었다. 저혈당으로 쓰러질 것을 대비해서 편의점에서 땅콩 캐러멜, 허쉬 초콜릿을 샀다.

도착


출근시간 1시간 일찍 도착했다. 긴장도 긴장이거니와 컨디션이 엉망이다. 정신이 혼미하다. 제정신이 아니다.


나 진짜 이 상태로 오늘 아르바이트하는 거야?
아. 모르겠다. 될 대로 되라지

아. 모르겠다.. 민폐 끼치자


공장으로 들어갔다.

작가의 이전글 진정할 수 없는 밤이 찾아왔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