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장금 Apr 23. 2023

당뇨환자가 절대 먹으면 안되는 과일(공복섭취 위험)

급작스런 저혈당, 당뇨환자 특히 주의, 당뇨병에 좋은 과일 안좋은 과일


뷔페에 가면 신기하게 생겨 가끔 먹어보는 리치. 호기심 유발에 몇 번 먹어보긴 했는데 그닥 맛도 없고 껍질을 벗기는 귀찮음에 과육은 너무 적고 단맛보단 무맛에 가까운 경우가 많아 손이 안 가는 과일이다. 필자가 좋아하는 과일이 아니니 별 관심이 없었는데 최근 방울토마토 구토 어지럼 마비증상 등 과일의 유독성 문제가 부각되어 과일을 먹고 사망한 사례를 찾다가 리치의 사망 원인이 주로 급작스런 저혈당이란 사실에 놀랐다. 아이들이 공복에 리치를 먹고 저혈당으로 집단 사망한 사례가 있으니 공복엔 절대 먹지 말라는 당부다.


https://brunch.co.kr/@himneyoo1/1442


리치 먹고 53명 집단사망
최근 인도에서는 리치를 섭취한 어린이 53명이 집단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또 리치 재배 지역에서도 어린이가 최소 31명이 집단 사망했고, 중국에서는 공복에 리치를 섭취한 어린이 10여 명이 숨졌다. 인도 당국은 어린이들 대부분이 갑자기 혈중 포도당 농도가 급격히 떨어지며 급성뇌염증후군(AES) 증세로 목숨을 잃었다며 리치에서 발견되는 독성물질과 연관이 있다고 분석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가 열대과일 리치 섭취에 주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식약처는 17일 덜 익은 리치를 먹을 경우 저혈당증이 나타날 수 있다며 공복 섭취를 피하라고 권고했다. 또 성인은 하루에 10개 이상, 어린이는 한 번에 5개 이상 섭취하지 말라고 덧붙였다.

공복에 먹은 '리치' 독 됐다···인도에선 53명 집단사망 | 중앙일보 (joongang.co.kr)


https://www.joongang.co.kr/article/23499345

당뇨병에 좋은 과일과 당뇨병에 안좋은 과일은 그 이유가 같다

당뇨환자 리치 복용 절대주의


리치의 특정 성분이 혈중 포도당 농도를 급격히 떨어뜨린다면 혈당을 낮춰주는 당뇨에 아주 좋은 과일이라 홍보하려나? 아니나 다를까 아래링크글처럼 당뇨완치방법이라며 리치를 먹어야 좋다는 정보들이 검색된다. 그러나 당뇨에 좋은 식품은 혈당을 서서히 떨어뜨리는 식품이다. 리치처럼 급격하게 혈당을 떨어뜨리는 식품을 당뇨환자들이 먹을 경우 저혈당 쇼크로 사망할 수 있다.   


http://richmind1358.tistory.com/511


아래는 리치를 먹고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났다는 네티즌의 의견이다. 손바닥이 뜨겁고 눈이 붓고 따갑고 코가 막히는 증상이 생겼다고 하는데 저혈당과는 또 다른 증상이다. 리치의 섭취로 무언가 신체로 들어온 건 확실하다.


과일 리치 알러지 : 지식iN (naver.com)


리치 먹고 매년 인도 어린이 100명 사망


모든 과일과 채소의 씨앗에는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엄청난 독성이 있다. 이를 렉틴이라 총칭한다. 복숭아나 리치처럼 씨앗이 아주 크고 한 개뿐인 것의 독성이 젤 강하다. 리치의 커다란 씨앗을 둘러싼 부드러운 과육에도 씨앗을 보호하기 위한 렉틴(독성)이 들어있을 것이다. 리치와 비슷한 람부탄도 같은 수준일 듯하다.  


연구진들은 리치의 사망 이유를 포도당을 급격히 떨어뜨리는 '하이포글리신'이란 성분이라 결론 내렸으나 하이포글리신 이외에도 더 강한 독성이 있을 수 있다. 자연엔 우리가 모르는 엄청난 독성이 너무 많다.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4022187&plink=ORI&cooper=NAVER

모두의 건강을 응원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갑자기 살이 빠지는 이유, 90%는 이것 때문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