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스터스의 여행 이야기 1탄
오랫동안 귀족과 명품, 무역의 도시였던 베네치아는 놀라운 문화를 간직하고 있습니다. 환상적인 분위기의 우아한 쇠락은 유럽의 다른 어느 곳에서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곳곳에서 값싼 마스크, 유리로 된 싸구려 장신구, 레이스가 달린 도일리 등 흔한 기념품들을 파는 기념품 행상인들로 인해 베니스는 촌스러운 관광객의 함정에 불과할 수 있어요. 하지만 기념품 쇼핑을 할 때 그 진부한 진부함의 이면을 살펴보면 베니스의 역사를 엿볼 수 있어요.
베니스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화려하게 장식된 마스크는 단순한 기념품이 아니라 스토리를 담고 있습니다. 1600년대에 마스크는 의사의 의료 가방에 들어 있던 실용적인 도구였습니다. 전염병 피해자를 진료할 때 의사는 마스크의 부리 모양의 코에 허브를 채워 공기를 걸러내고 무서운 질병의 확산을 방지했습니다. (베네치아는 무역의 중심지였기 때문에 특히 전염병에 취약했습니다.)
1700년대 베니스가 유럽의 파티 도시였던 시절, 사순절로 이어지는 몇 주간의 마디 그라 축제인 카네발레 축제에서 가면은 큰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모든 사람이 가면을 착용했기 때문에 모든 사회 계층이 하나가 되어 파티를 즐겼습니다. 가장 인기 있는 가면은 사기꾼 할리퀸, 아름답고 교활한 콜럼 비나, 시골 호박 풀치넬라, 슬픈 광대 피에로 등 '코메디아 델라르테'라고 불리는 저속한 희극의 캐릭터를 바탕으로 한 것이었습니다.
카니발 시즌이 아니더라도 상류층 베네치아 인들은 전통적으로 가면의 익명성을 즐겼습니다. 카지노에서 도박을 하거나 매춘 업소를 이용하는 등 품위 없는 행동을 할 때 어색한 질문을 피하기 위해 얼굴의 절반을 가리는 간단한 마스크를 착용하고 신분을 숨겼습니다.
가면과 카네발레 축제는 1797년 나폴레옹이 정권을 잡은 베네치아 공화국과 함께 거의 사라졌어요. 하지만 1970년대에 카네발레가 부활하면서 이 전통은 극적으로 부활했습니다. 오늘 마스크 가게에 들어서면 아름답게 칠해진 샘플이 진열된 숲을 볼 수 있을 거예요. 최고의 상점에는 가면 제작 과정을 볼 수 있는 공방이 있어요(캄포 산 바나바 근처의 카마카나나 칼레 룽가 산타 마리아 포르모사 끝에 있는 스테파노 고타르도의 공방 등).
유리는 고대 로마보다 더 오래되었지만 중세에 이르러 유럽은 유리 제조 방법을 잊어버렸습니다. 하지만 중동 및 비잔티움과 강력한 상업적 관계를 맺고 있던 베니스 공화국은 무역 파트너로부터 유리 기술을 다시 배웠습니다.
베네치아 유리는 탐나는 사치품이 되었고, 베네치아는 유리 생산의 비밀을 철저히 보호했습니다. 13세기 베니스의 통치자인 총독은 유리 공장에서 잇따른 대형 화재가 발생한 후 모든 유리 제조를 석호 섬인 무라노로 이전시켰습니다. 총독은 유리공예 장인들과 그들의 작업장을 고립시켜 경쟁자를 막고 베네치아의 독점을 보호하려는 의도였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장인들은 그 이후로 무라노에서 유서 깊은 유리를 생산해 왔습니다. 유리 장인들은 무라노에서 순수하고 투명한 유리를 만드는 방법을 처음으로 알아냈고, 여러 겹의 컬러 유리가 여러 가지 색의 꽃다발을 연상시키는 밀레피오리(밀레피오리, "천 송이의 꽃"이라는 뜻)라는 기법을 완성했습니다.
유리를 진지하게 구매하고 싶다면 관광 상점에서 파는 값싼 장식품(대부분 중국산)은 피하세요. 무라노의 쇼룸 중 한 곳을 방문하면 일반인들을 위한 공방이 마련되어 있어 유리 공예를 직접 체험할 수 있어요. 무라노에 있는 유리 박물관(Museo del Vetro)은 쇼핑하기 전에 눈을 단련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무라노가 유리로 유명한 것처럼 라군 섬 부라노는 레이스로 유명합니다. 과거에는 어부들의 아내들이 그물을 수선하느라 바빴는데, 이 직업이 약 500년 전에 레이스 제작으로 발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부라노는 바늘과 실(보빈 없음)로만 만드는 "니들 레이스"를 전문으로 합니다. 부라노의 인기가 절정에 달했을 때 고급 베네치아 식탁보와 리넨은 유럽에서 가장 명망 있는 가정을 장식했고, 니들 레이스는 복잡한 꽃, 나뭇잎, 말리는 줄기로 커프스, 가운, 프릴 칼라를 장식했습니다.
레이스 애호가라면 부라노로의 여행이 가치가 있을 것입니다. 상점에는 오랜 세대에 걸쳐 전해 내려온 전통 패턴을 꼼꼼하게 따라 정성스럽게 제작한 작품들이 자랑스럽게 진열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주의하세요. 기계로 만든 레이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테이블보 한 장을 완성하는 데 30명의 인력이 투입되고 3년이 걸리는 등 작은 작품도 완성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니들 레이스의 생산은 크게 감소했습니다. 하지만 주민들은 이 예술 형식을 소중히 여기며 생존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부라노의 무세오 델 메를레토(박물관)는 최고 수준의 컬렉션과 레이스 제작 시연이 자주 열리는 곳으로 방문객들이 가장 먼저 들러볼 만한 곳이죠.
저는 기념품 쇼핑을 좋아하지 않고 물질적인 기념품보다 추억을 만드는 경험을 우선시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베네치아가 공예 전통을 유지함으로써 역사와 문화의 본질적인 측면을 보존하고 있다는 점은 높이 평가하고 싶어요. 마스크, 유리 조각 또는 레이스 아이템을 여행의 추억으로 간직하는 것은 베니스의 정수를 오랫동안 간직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