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객 Apr 15. 2024

실패를 경험한 사람에게 보내는 편지

질문 : 실패를 경험한 사람에게 보내는 편지

ChatGPT : 사랑하는 [실패를 경험한 사람의 이름],

나는 네가 지금 실패를 겪고 있는 것을 알고 있고, 네가 이겨내고 다시 일어설 수 있다고 믿는다. 실패는 삶의 일부분이며, 그것이 너를 정의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두길 바란다.

실패는 성공으로 가는 길에 있는 일시적인 장애물에 불과하다. 너의 실패는 너의 미래를 결정짓는 것이 아니며, 오히려 그것을 통해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실패는 배우는 과정이다. 그것은 너에게 무엇을 잘못했는지, 어떻게 더 나아질 수 있는지를 배우게 해 준다. 너는 네 실패를 자세히 살펴보고, 그것으로부터 얻은 교훈을 통해 성장할 수 있다.

나는 네가 이겨낼 수 있다고 확신한다. 너는 강하고 용감하며, 너의 목표를 향해 계속 나아갈 수 있다. 실패는 너를 멈추게 할 수 없다.

나는 너를 응원하고 사랑한다. 너는 더 나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다. 그냥 앞으로 나아가고, 꿈을 이루는 데 집중하고, 절대로 포기하지 마라.

사랑과 격려를 담아, [당신의 이름]







질문 : 실패를 경험한 사람에게 보내는 편지

필자 : A야, 얼마 전 너는 나에게 '왜 이렇게 내 인생은 되는 게 없냐'며 깊은 한숨을 내쉬며 말했지. 남들은 그럭저럭 평탄하게 잘들 살아가는 것 같은데 왜 이렇게 나는 하는 일마다 풀리지가 않느냐며 원망을 토해내던 내 모습이 생각이 난다. 

A야, 누가 봐도 너는 지금껏 다른 사람들에 비해 열심히 살아왔고, 늘 최선을 다하는 심정으로 하루하루를 지내왔던 거 같아. 다만 너무나 조급한 마음이 네 몸과 마음을 너무 지치게 만드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봤으면 좋겠다. 사람들이 흔히 하는 말 있잖아. 막상 무언가를 이루고 나면 그것 자체가 행복으로 다가오는 것은 순간이지만 그것을 이루기 위한 과정 속에서 얻게 되는 보람과 노력의 기쁨이 훨씬 크다는 것을. 물론, 그 과정 속에서 많은 것을 포기하고 남들이 즐기는 그 흔한 여행과 즐거움도 제대로 누리지 못했지만, 이러한 포기는 더 큰 무언가를 얻기 위한 네 열정 속에서 값진 보람으로 찾아왔을 거라 생각해.

A야, 이 세상에 실패하지 않는 삶은 없어. 네가 바라보는 그 어떤 화려한 삶 뒤에는 반드시 그 삶을 이루기 위한 많은 실패의 흔적이 있었을 거야. 아마 너는 더 값진 삶을 살기 위해, 더 큰 인생을 위해 지금 이 고난과 시련이 주어진 것이라고 생각했으면 좋겠다. 물론, 이러한 마음을 갖는다는 것 자체가 매우 어렵고 힘들다는 것을 알지만, 난 네가 꼭 이 실패를 겪고 네가 바라고 원하는 그런 멋진 삶을 살았으면 해.

A야, 아일랜드의 극자가 버나드 쇼는 이런 말을 했어. "내 젊은 날에 했던 열 가지 일 중에 아홉 가지는 실패였다. 그러나 나는 실패자가 되지 않기 위해 남들보다 열 배는 더 노력해야만 했다." A야, 쉽게 이룬 성과는 쉽게 사라지게 되지만 어렵고 힘들게 얻은 보람은 그 시간의 길이만큼 삶에 지속된다는 점을 꼭 기억했으면 해. 진정으로 네가 바라는 삶의 모습이 무엇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아마도 언젠가 너도 극작가 버나스 쇼처럼 지나온 삶의 보람과 가치를 되새기며 그러한 과정의 어려움과 보람에 대해서 말하는 날이 올 것이라고 확신해.

A야, 난 누구보다 너의 성공을 바라고 네가 꼭 성공했다고 말하는 그런 모습을 보고 싶다. 그러니 지금 비록 힘들고 괴롭더라도 이 순간을 잘 견뎌냈으면 좋겠어. A야, 솔직히 너를 보고 있으면 지난날의 내 삶이 자꾸만 생각이 나. 마치 '머피의 법칙'이 내 삶을 두고 하는 말처럼 몇 년 동안 모든 것이 자꾸 어긋나 더 이상 아무것도 할 수 없어 무작정 어딘 가로 떠날 수밖에 없었던 그날의 흔적이. 그때 난 다시 무언가를 한다는 것 자체가 또 하나의 실패를 경험하는 것 이외에 다른 희망이 없어 밤새도록 술만 마셔댔던 것 같아.

A야, 지금 네가 겪고 있는 실패에 대한 절망과 아픔이 꼭 너에게 다시 큰 힘으로 일어날 수 있는 열정이 되기를 바란다. 너는 꼭 잘 해낼 수 있을 거야. A야, 파이팅 하고, 지금 이 순간을 잘 견뎌내기를 바래. 





- 엽서 한장(필자)








가야할 길이 막막하고

모든 것이 어둠으로 보일 때 

어쩌면

바로 그 순간이

가장 소중한 희망을 말할 때인지도

모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