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누군가 Aug 26. 2018

직산현

중부권 세력의 역사

직산현은 현재 천안의 외곽에 있는 시골에 불과하지만 이곳은 역사적으로 항상 중심에 있었던 곳이다.  진국은 기원전 4세기경 경기도, 충청도, 전라도의 서해안 지역에서 일어났는데 위만 조선 멸망 후 유이민 유입으로 진국은 마한, 변한, 진한으로 나뉘게 된다. 그중 마한은 경기, 충청, 전라도 지방의 54개 소국으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이곳 직산에 있던 마한 소국이었던 목지국의 우두머리를 진왕이라고 불렀다.


직산현에는 이곳을 관리하고 다스리는 관아가 있다. 이름하여 직산현 관아다. 구석기, 신석기를 지나 직산에 고대왕국으로서 자리를 잡기 위해 많은 나라들이 이곳에 세워졌었고 청동기, 철기시대에는 계급과 조직을 갖춘 국가들이 직산에서 자리하기 시작하였다. 

특히나 이곳은 종교적. 정치적 요구와 밀착된 다양한 의식용 도구가 있었다는 일부 기록도 남아 있다. 백제는 직산 부근에 최초 왕도를 세웠다는 기록이 있고 그 근거에 이곳이 마한 지역이었고 백제국은 성장하면서 마한을 통합하였다는 역사적인 사실이 찾아볼 수 있다. 

직산현관아는 조선시대의 관청으로 직산이라고 불리게 된 시기는 고려시대이고 그 이름을 그대로 사용하여 이곳에 직산현관아를 세우게 된다. 

 

지금은 건물이 몇 동 남아 있지 않지만 고서인 '여지도서'에는 객사 19칸, 군기 6칸, 동헌 14칸, 내야 30칸 등 이 지역을 관장하는 곳이니만큼 그에 걸맞은 규모로 지어졌으나 지금은 4동의 조선 후기 건물만이 남아 있는 상태이다. 앞에 보이는 건물은 3칸 규모로 창고로 쓰이던 고방이다.

관아의 입구를 상징하는 2층 문루로 된 외삼문을 지나 안으로 진입하면 동헌의 출입문으로 내삼문이 나오는데 중앙 1칸은 솟을대문이고 그 좌우에 각각 3칸, 5칸의 고방이 달려 있다. 정면에 보이는 외삼문은 관청의 정문으로 사용되었는데 앞면 3칸, 엽면 2칸 규모의 2층 건물이다. 아래층 3칸에는 3문을 달아 동헌으로 통하도록 하였고 2층인 이곳에는 마루가 설치되어 있다.

바로 이곳이 집무를 보던 건물이다. 옆에는 방이 좌측에 두 개 우측에 하나가 만들어져 있고 숙소로도 사용이 되었다. 직산현 관아로 들어가는 입구에는 호서수계아문이라고 새겨져 있는 비를 볼 수 있는데 호서수계아문이라는 의미는 경기도와 호서의 경계라는 것을 표시하는 것이다.

내동헌은 정면 7칸, 측면 1칸에 앞뒤로 툇간을 둔 건물로 하단을 보면 석조기단으로 되어 있는데 방형 주춧돌 위에 사각기둥을 세웠다. 이곳은 당시 현감의 숙소였는데 흔히 보이는 마을 잔치나 현감이 부임할 때 잔치를 하면 이곳을 활용하였다. 

백제가 신라와 당나라의 연합군에 의해 패망한 것은 660년이다. 백제 시조인 온조가 내려와 백성들이 살만한 곳이라고 생각한 직산지역에 건국의 의지를 다졌고 이곳은 첫 도읍이 된 후 여러 번 도읍을 옮기며 그 역사를 이어나갔지만 의자 왕대에 이르러 결국 그 맥이 끊기고 말았다. 서거정은 이곳 직산현 관아에 있었던 건물 제원루와 관련한 시를 지었다고 한다.


'백제 옛터에 풀이 절로 우거졌는데, 내 여기 오니 감개하여 마음이 상하네. 다섯 용 천안부에서 싸워 끝나고 한상 봉황 위례성에서 울었네. 시조의 사당이 깊은데 단풍나무 가리웠고 성거산이 옹위했는데 푸른 구름 비꼈어라. 누에 올라 가을 바람에 나는 생각, 어느 곳에서 철적소리 들려오는가'

옛날의 고지도를 보면 직산현 관아를 중심으로 어떤 지역이 있는지 살펴볼 수 있다

 

직산현은 본래 위례성(慰禮城)이다. 온조가 이곳에 나라를 세우고 난 후 고구려가 이곳을 차지했을 때는 사산현(蛇山縣)으로 고쳤고, 신라통일 이후 757년(경덕왕 16) 백성군(白城郡)의 영현으로 삼았다. 고려 940년(태조 23) 직산현으로 고치고 1018년(현종 9) 천안현의 속현으로 삼았고 나중에 감무(監務)를 파견했다.  1895년 지방제도 개편으로 잠시 공주부 직산군에 속했다가 1896년 13도 제로 개편될 때 충청남도에 속하게 되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시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