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누군가 Dec 14. 2018

물메기탕

겨울에 먹어야 제맛

물메기를 한 번도 못 먹어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먹은 사람이 없을 정도로 겨울 별미 중 하나다. 살아 있는 물메기는 오직 겨울에만 볼 수 있다. 특히 속이 안 좋을 때 맑게 끓여낸 물메기탕은 속을 편하게 만들어주기도 하지만 든든한 영양식으로도 손색이 없다. 서해안의 명물이라고 하지만 남해안에서도 싱싱한 물메기를 만날 수 있어서 그 맛을 제대로 즐겨볼 수 있다. 지인의 속이 안 좋다는 말에 삼천포 시장에서 물메기를 찾았다. 

사천에 일이 있어서 왔다가 삼천포 어시장을 들려보았다. 이제 사천을 오면 삼천포를 들리는 것이 일상이 된 듯한 느낌이다. 남해의 바다는 동해와 서해의 중간 정도의 느낌이다. 적당하게 맑은 수질의 바다와 경상도만의 사투리가 구수하게 느껴진다. 

쫄깃하게 말려지고 있는 물고기는 겨울에 볼 수 있는 풍광이며 그 지역만의 색다른 맛이다. 어시장에 가보면 이런 장면을 흔하게 볼 수 있다. 보통 찜이나 조림으로 먹으면 좋은 재료다. 

바다의 물고기들이지만 잡어들이다. 다양한 어종을 같이 먹어보는 맛이 좋다. 특히 삼천포 어시장은 가격이 저렴하기도 하지만 다양한 어종을 만날 수 있어서 좋다. 

찬 바람이 불 때 생각나는 음식 중에 물메기탕도 있지만 아귀탕도 있다. 싱싱해 보이는 아귀가 호감이 가긴 했지만 오늘의 목표는 겨울의 시원한 맛을 내는 물메가 목적이기에 그냥 지나쳐 가본다. 제대로 된 생아귀를 가져다가 수육을 만들면 정말 맛이 좋다. 

해물탕을 끓여먹을까도 잠시 고민을 했다. 그렇지만 해물탕을 하기 위해서는 생물을 사야 할 것들이 적지 않았다. 해물탕은 다음 기회에 해보는 것을 우선 미뤄본다. 

살아있는 물메기는 타 지역에서는 곰치로 불리기도 하는데 국물 음식 중에서도 한 겨울이면 바로 이 고기로 만든 음식이 생각이 난다. 물메기는 보기에도 참 이상하게 생겼다. 생긴 것은 이렇게 생겼지만 맛은 참 좋다. 물메기탕은 빨갛게 끓이는 것보다 맑은 탕으로 끓이는 것이 제격이다. 

물메기를 한 마리 주문했다. 역시 현지에서 산 생물은 가격이 딱 좋다. 물메기를 사서 현지에서 바로 손질해주기 때문에 집에 가서는 수돗물로 살짝 씻어주기만 하면 된다. 현지에서는 바닷물로 물메기를 씻어주면서 손질한다. 

물메기와 궁합이 맞는 야채가 무엇이 있을까. 우선 주재료는 무와 미나리, 쑥갓이 사용되고 대파와 청양고추, 마늘은 주재료로 사용이 된다. 맛을 내는 데는 간장과 맛술, 고춧가루, 마늘, 달래, 된장, 고춧가루 아주 약간 등을 넣으면 된다. 

우선 물메기를 잘 씻어 주었다. 생각 외로 물메기를 씻는 것의 느낌이 묘했다. 

무를 잘 씻어서 적당하게 썰어 두었다. 

요즘에 잡히는 생물 물메기는 알을 실었다. 이 알은 씻으면 모두 흘러가기에 따로 담아야 한다. 알을 유독 좋아하는 누구 때문에 알을 온전하게 잘 끓여야 했었다. 


통영굴밥을 하고 남은 달래를 다 넣을까. 고민을 하다가 조금만 넣었다. 멸치로 육수를 내고 그 물에 달래를 넣고 무를 함께 넣어서 끓여 본다. 

육수를 끓이는 동안 쑥갓과 미나리를 씻어서 손질을 해본다. 청도미나리를 아니지만 그럭저럭 미나리 향이 나는 것을 구매했다. 

멸치를 우린 육수에 달래를 넣고 무를 끓인 다음 손질된 물메기를 넣고 끓이면 된다. 생각해보니 물메기탕에 쑥을 넣어도 괜찮은 맛이 나올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물메기는 바닷바람에 말려 찜이나 탕으로 요리하거나 바짝 말린 물메기를 껍질만 벗겨 안주로도 즐겨 먹기도 한다. 찬바람이 거세지는 때에 고추장을 사용하지 않고 맑게 끓인 물메기탕은 비린 맛이 안 나고 시원한 맛을 내는데 서해나 남해 바다지역에서는 겨울철에 꼭 먹어야 하는 해장국으로 손꼽힌다. 

매거진의 이전글 휴식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