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누군가 May 27. 2021

체력관리

대소 생활체육공원

주변을 살펴보면 생각보다 운동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을 많이 본다. 기본적인 일상이 아닌 신체활동은 다양한 생리적, 심리적 등의 혜택을 가져다준다. 활동을 통한 에너지 소비와 골격과 근력을 사용하는 신체적 움직임을 의미하는데 운동은 하나 이상의 체력 구성요소를 향상하거나 유지하기 위해 계획하고 구조화된, 반복적인 신체 움직임으로 이루어진 신체활동의 한 유형으로 볼 수 있다. 

정상적인 성인의 경우, 최소 1주일에 3회 이상의 운동을 실시해야 심폐지구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으며, 심폐지구력의 능력이 원하는 수준에 도달하였을 때,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운동량을 1주일에 2~4회 실시해야 유지가 가능하다고 한다. 

대부분 면단위마다 이렇게 생활체육공원이 조성된 것은 건강을 위한 운동이 필요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2016년에  준공된 대소 체육공원(충북 음성군 대소면 대성로 43)은 국·도·군 사업비 12억 1300만 원을 투입해 총면적 3만 9413㎡의 규모로 축구장, 풋살장, 족구장, 테니스장, 그라운드골프장, 물놀이장을 갖추고 있다.

대소 생활체육공원과 같은 공간은 유산소 운동을 하기에 적합한 곳이다. 유산소 운동은 운동 시, 필요한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산소가 필요한 운동으로 정의되는데 운동장이나 데크, 족구 등을 할 수 있는 곳으로 유산소 운동 방법으로는 운동 강도는 저·중강도로 유지하며, 하루에 30분 이상, 일주일에 3일 이상을 실시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운동을 할 때 적절한 운동 강도의 설정은 안전하면서도 최대한 효과적으로 운동을 해야 한다. 동강도는 대표 적으로 최대 산소섭취량, 최대 심박수의 백분율, 운동자각도 등으로 측정해볼 수 있다. 운동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강도가 높거나 너무 빠른 운동은 운동을 지속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포기하게 만들게 된다. 

작년에는 대소 생활체육공원의 도심형 물놀이장이 코로나 19로 운영되지 못했다. 워터파크와 같은 시설이 가까운 곳에 없는 음성군과 같은 곳에서는 도심형 물놀이장이 물놀이 시설로 인기가 높다. 올해는 어떻게 운영이 될지는 백신 접종 경과에 달라질 듯하다. 

필자 역시 물놀이를 상당히 좋아하는 편인데 코로나 19에 물놀이를 제대로 즐겨본 기억이 없다. 백신 접종 경과에 따라 달라지는데 최근 잔여백신 예약이 가능하다고 하니 확인하면 된다. 예약방법은 간단하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앱이나 네이버 지도 앱, 네이버 모바일 웹을 통해 '잔여백신' '백신 당일 예약' '노쇼백신' 등을 검색하면 내 주변 의료기관의 실시간 잔여백신 수량 정보를 알려주고 실시간 예약 및 알림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운동자각도(Rating of Perceived Exertion; RPE)란 운동을 할 때 주관적으로 느끼는 감정을 6부터 20까지의 숫자 척도로 나타낸 운동 강도로써 신뢰성이 높고 실용적인 지표다. 숫자 6은 운동을 수행 중 일 때 느끼는 가장 편안한 느낌에 해당하는 최소값이고 숫자 20은 최대의 힘을 발휘할 때를 의미한다. 

대소 생활체육공원과 같이 가까운 곳에 있는 공간을 활용하여 체력관리를 하는 것이 좋은데 현재 음성군에는 체력인증센터가 없지만 2022년에 들어서게 될 맹동면 혁신도시 국민체육센터에 체력인증센터가 들어설 것이라고 한다. 체력인증센터는 국가가 지정한 공인인증기관으로서 국민체력인증 검사를 통한 체력측정·체력평가·운동처방·체력인증을 공식적으로 수행하는 기관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소사동 뒷골목 이야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