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누군가 Oct 27. 2016

닥터 스트레인지

성공할 수 있는 히어로 이야기

마블사의 작품들은 아이언맨 이후에 흥행을 이어가고 있다. 조금 주춤 거리기도 했지만 그 흥행 세는 멈출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현실과는 다소 동떨어진 히어로의 이야기에 관객들이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마블을 잘 모르는 사람도 최근에 주목받기 시작한 닥터 스트레인지는 한 번씩 들어볼 정도로 최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천재 신경외과 의사가 불의의 사고로 나락에 빠졌다가 자신의 내부에 있는 가능성을 깨닫고 다시 히어로로 거듭난다는 이야기는 매력적인 것은 사실이다. 


특히 닥터 스트레인지 역을 맡은 베네딕트 컴버배치가 100%에 가까운 싱크로율을 보이면서 관객들의 더 큰 환호를 얻고 있는 상태이다. 천재 신경외과 의사로 오만이 온몸을 둘러싸고 있을 정도로 비호감 캐릭터이지만 미워할 수만은 없는 것이 수준을 넘어서는 탁월한 능력과 의외의 유머러스함이다. 적지 않은 돈을 벌지만 명품시계 컬렉션과 비싼 임대료를 내야 살 수 있는 마천루에서 살기 위해 버는 족족 쓰는 '내일은 없다'의 무대책 주의 인간이기도 하다. 


스트레인지의 좌절


승승장구만을 거듭할 줄 알았던 그에게 불의의 사고가 나고 그의 두 손은 조각나다시피 한다. 겨우 이어 붙였지만 신경이 거의 끊어져서 신경외과에서 먹고살기 위해 필수적인 밥숟가락을 잃어버리게 된다. 엎친데 덮친 격.. 많이 벌었지만 족족 쓰는 바람에 그에게 남아 있는 여유라고는 거의 없다. 치료를 위한 병원의 배려가 거의 끝날 무렵 그의 두 손은 여전히 제대로 쓸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런 그에게 실낱같은 희망이 있었으니 반병신이 되었던 환자가 아마추어 농구선수로 활약할 정도로 건강하게 살고 있다는 소식이다. 그에게 찾아가 방법을 묻자 네팔의 이상한 지명을 알려준다. 남은 돈을 탈탈 털어서 비행기 값을 마련한 그는 에이전트 원을 찾아간다. 

화려한 볼거리 & 매력 있는 스토리


영화를 보면 마치 매트릭스를 상상케 하는 장면뿐만이 아니라 인셉션을 연상케 하는 장면들도 적지 않게 등장한다. 게다가 그 영화들보다 훨씬 비주얼적이고 만족도도 그 이상이다. 닥터 스트레인지의 세계관은 동양적인 색채가 많이 묻어 있다. 닥터 스트레인지 세계관에서 절대적인 공간과 시간이란 의미 없다. 시간은 왜곡 돌 수 있고 공간은 언제든지 중력을 마음대로 바꿀 수도 있고 차원을 넘어서기도 한다. 마블사에서 차원의 벽을 여는 능력을 가진 뮤턴트인 블링크의 능력과 유사한 능력을 스트레인지는 가지고 있다. 실제 블링크가 셀레네의 마법에 걸려 악행을 저지를 때 닥터 스트레인지가 그녀의 계획을 분쇄시키고 그녀에게 씐 정신 조정 마법을 벗겨버린 적이 있다. 

인간일 때 닥터 스트레인지가 가지고 있었던 막강한 지적 능력은 뮤턴트가 되고 나서 더 큰 효과를 발휘한다. 방법이 없는 막다른 길에서 방법을 찾아내는 그의 능력이 첫 시리즈에서도 유감없이 발휘된다. 닥터 스트레인지는 18년에 개봉 예정인 어벤저스에도 합류할 예정이다. 


닥터 스트레인지는 모든 것을 초월한 히어로이다. 이 영화에서 악역으로 등장하는 케실 리우 스는 모든 사람을 구하기 위한 방법으로 시간 자체가 없는 세상을 꿈꾼다. 시간 자체가 붕괴된 세상은 규칙도 없고 말 그대로 혼돈의 세상이다. 우주가 생겨났던 그 시점으로 돌아가게 되는 그런 세상에 생명이 살 수는 없다. 


닥터 스트레인지는 막강한 마법력뿐만이 아니라 그를 선택한 망토는 그를 날게 해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당한 방어력을 가지고 있어 캡틴 아메리카의 아다만티움 소재의 방패에 필적한다. 불사의 몸에 유체이탈도 자유롭고 염력, 통찰력과 예언 능력, 시공간 조작, 심령술, 소환술 등 일거 하려면 끝도 없다. 그가 가진 가장 큰 능력은 대마법사로서 마블 세계관에서 신보다 더 위에 있는 호고스, 오쉬 투르, 아가 모토에게서 힘을 빌려올 수 있다는 점이다. 그중 아가 모토가 사용했다는 아가모 토의 눈은 이번 영화에서 스트레인지의 강력한 무기로 사용이 된다. 시간을 뒤로 돌리는 정도가 아니라 엄청난 힘을 가지고 있어서 웬만한 수준의 히어로들도 모두 제압하거나 존재 자체를 지워버릴 수 있다. 


닥터 스트레인지는 비주얼, 스토리, 세계관 어느 하나 놓치지 않은 수작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바스티유 데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