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누군가 Mar 27. 2023

행복한 공간

따뜻한 동행으로 나아가는 국립공주병원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공간은 작은 규모이든 큰 규모가 든 간에 우리에게 영향을 미친다. 장소에 대한 우리의 감각은 우리가 보고 느끼고 냄새 맡고 듣는 것은 모두 우리의 모든 감각을 통해 만들어진다. 똑같은 공간에 있어도 같은 느낌을 받지 않는 것이다. 사람 역시 이 세상의 일부이다. 우리를 둘러싸고 있는 공간에서 우리는 그 공간을 구성하기도 하지만 그 속에서 우리 자신을 형성하기도 한다. 

환경은 우리에게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환경과 조화를 이루며 살게 하고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주는 장소들을 만들 수도 있지만 스스로를 파괴하는 장소들도 만들어낼 수 있다. 이곳은 보건복지부에서 운영하는 국립공주병원으로 대전·충청권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거점병원이며, 정신장애자의 진료와 정신과 의료요원의 교육훈련 및 정신의학 영역의 조사연구 등의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우리는 몸에 담긴 정신이 있다. 특정공간에서 정신을 다시 치유하기도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유의 공간은 우리 자신 안에 있다. 우리의 감정과 기억은 우리 뇌와 마음속에 저장이 된다. 국립공주병원의 내부로 들어가 본다. 

치유농업이란 농장, 농촌 경관 등을 활용해 정신적·육체적 건강을 돕고 정서적 회복을 도모하고자 제공되는 모든 농업 활동을 의미하는데 공주생명과학고와 국립공주병원은 정신질환 환자에 필요한 치유농업 프로그램을 발굴·추진할 것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크고 작은 사고와 정신적인 트라우마를 경험하면서 살아가게 된다. 내부에 있는 트라우마는 보통 트리거가 있을 때 크게 작용하게 된다. 

공간은 사람들의 뇌를 살리기도 하지만 죽이기도 한다. 정신적인 치유를 살펴보면 질병과 건강과 비교해 보면 된다. 질병과 건강은 상태를 나타내는 명사이지만 치유는 동사다. 치유는 질병에서 건강으로 우리를 데려가는 일종의 여행이다. 국립공주병원은 정신적인 치유를 위한 다양한 시설과 공간을 갖추어두고 있다. 

일반적인 병원에서는 체육시설이 없지만 국립공주병원은 다양한 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두었다. 사람들이 특정공간에 가면 영감을 얻는다는 말을 하기도 한다. 우연하게 찾은 곳에서 그곳의 풍경과 햇빛이 독특한 정신적 기운에 영감을 받아 문제의 해결책을 떠올릴 수가 있다. 


거주하는 곳에서 창은 무척이나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영화 속에서도 그려진 적이 있고 내린 비로 인해 비극적인 사고가 일어나기도 한 반지하방은 사람의 뇌를 어둡게 만드는 것도 사실이다. 

식사를 하고 잠시 머무르면서 국립공주병원의 곳곳을 살펴본다. 우리가 어떤 사물을 바라보면, 그 사물이 반사하는 빛으로 인해 인지한다. 망막세포에는 색소라는 화학물질이 있는데 망막 세포 중에 간상체는 명암에만 반응하고, 추상체는 빛의 서로 다른 파장들에 반응한다. 

사람의 뇌는 성장하기도 하지만 후퇴하면서 점점 세포와 세포사이의 연결망이 끊어지기도 한다. 과거에는 치매라고 불리던 병은 사람이 기억했던 모든 것을 조금씩 지워가게 한다. 정신이 건강해지는 것은 몸이 건강한 것 이상으로 중요함을 가지고 있다. 

국립공주병원은 지하 1층과 지상 3층 및 7개 병동의 시설규모를 갖추고 있으며 노인정신질환 및 재활치료의 특성화 병원으로서 일반정신과·노인정신과·정신재활치료과·소아정신과를 비롯한 11개 과의 조직으로 편성되었고, 의사·간호사 등 142명의 정원으로 구성된 병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옥천의 문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