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스토리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 누군가 Jan 28. 2024

출생의 비밀

잘못된 인연으로 태어난 도군 삼촌을 토막살인하다. 

식당등에서 일을 하던 여자는 유부남이었던 경찰간부와 만남을 하기 시작했다. 경찰간부로 경정이 되면 계속 지역을 돌아가면서 근무를 해야 했기 때문에 보통은 처자식과 헤어져서 사는 경우가 적지가 않다. 그래서 지인은 경감에 올라간 이후에 더 이상 시험이나 승진을 위한 노력을 하지 않는다고 한다. 경정까지 올라가면 정치권이랑 인연을 맺던지 해서 총경이나 경무관 혹은 치안감까지 생각하는 야심(?) 있는 사람이다. 그녀는 전 남편과 어떻게 헤어졌는지는 알려진 것은 없다. 아무튼 지역에 내려와서 근무 중이던 경찰간부와 만난 것은 사실인 듯하다. 


사랑이라고 하지만 책임지지 않을 관계는 그냥 본능에만 충실한 관계일 뿐이다. 게다가 가정이 있는 사람이라면 더욱더 신중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그럼에도 더 나아갔다면 어느 쪽이든 관계를 끝냈어야 하지만 남자는 그럴 생각이 없었다. 그렇게 지내던 둘 사이에서 1998년 12월 혼외자로 도군이 태어나게 된다. 그 후 남자는 여자를 떠났다. 남겨진 여자는 아이를 키우면서 자라지만 넉넉하지 못해 겨우겨우 삶을 이어나간다. 


도군은 커가면서 결국 중학교도 제대로 나오지 못했지만 검정고시를 통해 고등학교 졸업자격을 얻고 시험을 봐서 의대에도 합격을 하였다고 한다. 알다시피 의대는 공부를 잘한다고 해서 졸업할 수 있지 않다. 의대를 보내려면 집안이 무척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어야 한다. 공부를 잘한 들 똑똑한들 돈 없이 의대에서 졸업한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한국의 의료계가 그렇게 왜곡이 되어 지금의 특권층으로 남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 아무튼 공부를 잘한 덕분에 의대를 갔지만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도군은 학업을 제대로 하지도 친구들과의 사회생활을 위한 과정을 거쳐보지도 못했지만 열심히 일을 해서 돈을 모았는데 주로 컴퓨터와 관련된 일이었다고 한다. 아마도 혼외자로 자랐고 의대에 합격해도 대학에 가도 제대로 공부할 수 없다는 환경에 상당한 분노가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다시 공대에 합격은 했지만 다시 휴학을 해야만 했다. 지낼 곳이 마땅치 않던 부녀는 외삼촌의 집에 얹혀살기로 한다. 그렇지만 외삼촌은 직업도 없고 사채등을 써서 전세금을 담보로 빛이 2,000여만 원이 있었다고 한다. 


자신이 근근이 벌어서 모은 돈 2,500만 원을 빌려주며 2,000만 원은 빚을 갚게 하고 500만 원을 생활비조로 빌려준 것으로 보인다. 외삼촌은 자신의 누나와 조카였지만 막말을 일삼았다고 한다. 그렇게 같이 산 4개월의 시간동은 골만 깊어지기만 했다. 도군은 계획을 세우게 된다. 자신의 삼촌인 유 씨(46)가 소주를 마실 때 반 병정도를 남겨두는 습관이 있다는 것을 안 것이다. 그 소주에 시안화칼륨을 타둔다. 시안화칼륨은 금, 은의 야금에 쓰이고 색이 없는 무색의 결정을 가지며 오펜하이머가 감정에 휩싸여서 사과에 넣기도 했던 청산사리다. 


죽은 외삼촌을 토막을 내서 냉장고에 보관하던 도군은 몸통은 화성시 동탄면의 인적이 드문 곳에서 2007년 8월 7일 불을 붙여 버리고 머리와 손, 발등은 인천 소래포구에 가서 유기하였다. 모든 것이 완벽해 보이는 도군의 계획이었다. 그렇지만 몸통은 발견되었고 신원은 확인이 되지 않았지만 멀지 않은 곳에 타다 만 종이에는 전화번호가 적혀 있었다. 보통 차량 주차 후에 위에 써놓는 문구와 함께 말이다. 그 전화번호의 주인공은 도군이었다. 경찰은 도군의 행적을 조사하던 도중에 외삼촌이 보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한 번 불러서 조사한 후 도군은 자신의 엄마에게 모든 사실을 말하고 울주군에 가서 숨었다가 결국 자수를 하게 된다. 도군은 정상적인 학창생활을 해본 적은 없었지만 독학으로 공부하는 방법은 빨리 깨우친 듯했다. 사람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대로 하라는 말을 쉽게 하지만 그 결과에 대해서는 아무도 말하지 않는다. 그렇게 누군가는 선택했고 그 씨앗은 그때부터 시작된 것일지도 모른다. 애초에 만나지 말아야 할 사람은 만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자신의 책임을 다하지 않고 상대의 책임만을 강요할 수도 없다. 도군은 1심에서 무기징역을 선고받았다가 2심에서 감형되어 15년형을 선고받았으니 지금은 사회로 나왔을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요가, 안녕하세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