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의 정신은 오염되고 전파되며 때론 죽음에 이르게 한다.
사람들은 자신이 생각하는 것이 정확하다고 착각을 하기도 한다. 어떤 종교를 믿고 어떤 사람의 말을 신뢰하고 때론 자신이 어떤 행동을 하는지를 스스로 확신할 수 없지만 막연한 믿음이 있다. 사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필요하지도 않고 좋아하지도 않지만 누군가가 좋아하는 것을 자신도 좋아한다고 생각하고 누군가 증오하면 자신도 중요하게 된다. 우리의 뇌는 정확하기도 하지만 부정확하게 세상을 보기도 한다. 과연 보고 느끼는 것이 모두 진실일까.
1993년생 나오미스콧의 영화를 여러 편 보았지만 연기력이 필요한 영화는 많지 않았다. 공포영화인 스마일 2에서는 그녀가 가지고 있던 연기력을 제대로 보여주었다. 화려한 무대, 현란한 안무, 군중의 환호를 배경으로 점점 미쳐가는 톱스타의 내면이 현실과 환상을 그리는 영화 스마일 2는 스카이의 어지러운 환상 속 존재들의 미소 못지않게 기괴한 음악이 등골을 서늘하게 하고, 충격적인 장면으로 채워진다.
나오미 스콧은 가수이자 연기자이기 때문에 스마일 2에서 나오는 모든 춤과 노래를 소화했다. '스마일 2'는 해외 순회공연을 앞두고 압박감에 시달리던 팝스타 스카이가 밤중에 남몰래 마약 중독자인 친구 루이스를 찾아갔다가 그의 끔찍한 자살을 목격하면서 이야기가 전개된다. 정체를 알 수 없는 초자연적인 힘의 지배를 받는 사람이 광기로 치닫다가 기괴한 미소를 지으면서 스스로 목숨을 끊고, 이를 지켜본 사람이 저주에 빠지듯 똑같은 비극을 겪게 된다.
사람이 웃는 모습을 보면 그 웃음뒤에 어떤 것이 있는지 보이기도 한다. 사람 내면에서 일어나는 본질적인 웃음과 의도해서 만들어낸 웃음이 다르기 때문이다. 나오미 스콧은 광기에서 벗어나려고 몸부림치면서도 속절없이 끌려 들어가는 톱스타를 실감 나게 그려내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생각이다. 그녀는 마약과 술에 찌들어 살다가 결국 연인과 음주를 하고 같이 차를 타고 가다가 절벽 아래로 추락하는데 이 사고로 스카이는 복부와 등에 큰 자국이 남는 수술을 하게 된다. 어떤 행동들은 평생을 따라다니는 고통이 되기도 한다. 통증을 완화할 약이 필요하지만 마약 전력이 있어 좀처럼 처방을 해주지 않는다.
사람이 어떤 생활방식을 가지고 살아야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영화 스마일 2는 자신의 행동이 자신을 어떻게 옥죄는지에 대한 경고를 던지고 있다. 광대를 밀어 올릴 정도로 과하게 추켜올린 입꼬리로 극도의 불안감 선사한다. 그루브 넘치는 팝 ‘그리브드 유’(Grieved You) ‘데스 오브 미’(Death Of Me) ‘뉴 브레인’(New brain)을 부르면서 오직 무대에서만 자유로움을 보여주고 있다.
당신의 오늘은 제대로 된 삶의 방식을 추구하고 있는지 돌아볼 필요가 있다. 사람이 모인 곳에서만 안정감을 느끼는 것은 다른 사람이 자신과 비슷한 생각을 할 것이라는 그런 안도감이다. 종교나 각종 공연, 스포츠등에서 사람들이 열광하는 것은 다른 사람들의 단체적인 광기와 같은 흐름에 휘말리기 때문이다. 오직 홀로 무언가를 추구할 수 있을 때 그것이 자신의 본질을 볼 수 있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