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큼한 여름 선물, 바질토마토청

농촌체험농가 활성화를 위한 고고팜 창원의 치유농장 꿈마당

한약명이 나륵(羅勒)으로 동의보감에도 수재 되어 있는 바질은 토마토와 궁합이 잘 맞으며 토마토 샐러드나 토마토 요리 어디든 잘 어울린다. 바질은 이탈리아 요리에서 빠지지 않는 재료이며 허브인데 생잎이나 말린 잎도 활용하기에 좋다. 무더운 여름이 지속이 되고 있지만 상큼한 여름 선물로 좋은 바질 토마토청을 한 번 만들어보기 위해 창원의 치유농장 꿈마당을 방문해 보았다.

0R5A1527_новый размер.JPG

몸에 좋은 것이란 어떤 것일까. 자신만의 루틴을 만드는 것도 좋고 자신이 좋아하는 음식을 잘 찾는 것도 좋지만 다양한 경험을 하는 것이 좋다. 이번에는 토마토와 바질이 만나는 청을 만들어보는 시간이다. 바질은 류머티즘 관절염, 타박상 치료에 효과가 있으며 신경성 두통과 구내염 치료작용이 있다고 한다.

0R5A1529_новый размер.JPG

치유농장 꿈마당은 마치 산속으로 들어간 느낌을 받게 해주는 공간이다. 숲길을 걸어서 안쪽으로 들어가면 카페 겸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이 나온다.

0R5A1532_новый размер.JPG

방울토마토는 아주 쉽게 먹을 수 있는 과일이다. 평소에는 그냥 가볍게 먹으면 좋지만 이번에는 청을 만들기 위한 재료로 활용을 해본다.

0R5A1533_новый размер.JPG

꼭지를 제거한 다음 식초물에 담갔다 흐르는 물로 세척한 다음 채반에 밭쳐 물기를 빼주고 꼭지 부분을 살짝 잘라내어 주고 냄비에 물을 넣고 팔팔 끓어오르면 방토를 넣고 5~10초 정도 데친 다음 바로 건져낸다음 건져낸 다음 찬물 또는 얼음물에 넣으면 껍질이 훌러덩 벗겨집니다. 키친타월 위에 올려 수분을 제거해 준비를 해본다.

0R5A1535_новый размер.JPG

달달하기는 하지만 왠지 상큼한 느낌과 맛도 괜찮은 바질토마토청을 만들면 이런 모습이 된다.

0R5A1539_новый размер.JPG

바질은 쉽게 분간할 수가 있다. 예부터 약초로 쓰인 바질은 다양한 영양 성분을 포함하고 있다. 바질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등은 항산화 물질이다.

0R5A1544_новый размер.JPG

토마토가 준비되면 레몬 2/3개를 준비한 다음 반은 착즙하고 나머지는 슬라이스 해주면 된다. 믹싱볼에 껍질 제거한 방토, 레몬즙, 설탕을 넣어서 잘 비벼주면서 설탕이 녹게끔하면 되는데 이때 레몬즙을 넣어주면 좀 빨리 녹게 할 수가 있다.

0R5A1545_новый размер.JPG


0R5A1546_новый размер.JPG

재료를 모두 넣고 버무려 섞어준 다음 열탕소독한 다음 물기를 모두 건조해주고 청을 담아준 뒤 실온에서 하루 정도 숙성한 다음 냉장보관해 주면 된다. 먹는 방법은 액기스가 만들어지면 유리잔에 얼음을 반 이상 채우고 숙성된 청을 넣어준다. 그리고 탄산수를 부어주며 에이드가 완성이 된다.

0R5A1549_новый размер.JPG

토마토는 쉽게 무를 것 같지만, 끝까지 익은 토마토라면 단단하면서도 붉은 과육이 오랫동안 싱싱한 향이 나온다. 충분히 익지 못해 맛이 싱겁고, 향도 덜 나며, 쉽게 물러진다.

0R5A1553_новый размер.JPG

이렇게 맛있어 보이고 향도 좋은 바질토마토청이 완성이 되었다. 차를 타고 오는 동안 숙성이 되면서 더욱더 맑은 모습으로 변하게 되었다. 맛이 개운하고 깔끔하다. 다양한 음식과도 잘 어울릴 것 같다.

0R5A1561_новый размер.JPG

이제는 카페 주변을 한 번 걸어볼 시간이다. 계곡에는 비가 많이 내려서 흙탕물이 흘러내려오고 있었지만 분위기만큼은 상큼했다.

0R5A1562_новый размер.JPG

그렇게 여름은 지나가고 있었다. 8월도 벌써 중순이다. 나무는 말은 안 하지만 자연의 이치를 보여주는 듯하다. 성장을 극대화하기 위해 높낮이를 달리하며 다양한 잎을 틔워내는 것처럼 맛있는 자연의 결과물을 통해 조금은 소박하더라도 행복한 삶이 있는 하루를 보내면 좋을 듯하다.


#창원농촌체험 #고고팜창원 #팜투어 #창원팜투어 #꽃청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아이처럼 BE CHIL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