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의 건강한 수다와 취미활동을 할 수 있는 해누리행복센터
이제 마을단위로 공동체가 만들어지는 것은 미래 사회의 모습이기도 하다. 마을단위로 사랑방이 조성이 되는 형태가 더 필요해지는 미래에 어떤 형태가 대안이 될 수가 있을까. 읍면동 평생학습센터는 주민들이 가까운 곳에서 손쉽게 평생학습 기회를 누릴 수 있도록 수요와 지역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생활밀착형 학습 거점이 서산시의 지역마다 생겨나고 있다.
해누리행복센터는 2023년 3월 준공 이후 지역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으며, 주민들이 원하는 수요 맞춤형 프로그램 기획과 시설 활용으로 주민들의 높은 만족도를 얻고 있다고 한다.
지금 살고 있는 곳에서도 찜질방이 사라지고 있는데 이런 건강관리실이 집 근처에 있으면 자주 방문할 듯하다. 해누리행복세넡의 찜질방인 건강관리실은 일 2,000원, 월 20,000원에 이용을 할 수가 있다.
주민들의 건강을 위해 해누리행복센터는 건강관리실과 탁구장을 상시 운영하고 있으며 이곳에서 주민들은 건강한 수다와 함께 몸도 마음도 녹일 수 있는 우리 마을 사랑방으로 활용이 되고 있다.
충남 서산시는 올해 읍면동 평생학습센터 2개소를 추가 지정하고 오는 8월 18일부터 29일까지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다. 시는 기존 성연면 행운드림센터, 수석동 주민자치센터를 읍면동 평생학습센터로 지정, 운영해 왔으며 추가로 부석면 해누리행복센터와 고북면 순환생동센터를 지정했다.
부석면 평생학습센터에는 △초보 여행 중국어 △라탄공예 △스마트폰 영상편집 등 3개 강좌가, 고북면 평생학습센터에는 △하모니카 초급·중급 △민화이야기 등 3개 강좌가 운영된다.
모든 강좌의 수강료는 무료이며, 교재비와 재료비는 수강생 본인이 부담해야 한다. 신청은 서산시 통합예약시스템을 통해 할 수 있으며, 강좌별 세부 일정 및 신청 방법 등 자세한 사항도 서산시 통합예약시스템을 참고하면 된다.
마을 안에 아이들이 공동체 생활을 하면서 다양한 체험도 할 수가 있다. 필자가 방문한 날에도 여러 명의 아이들이 이곳에서 시간을 보내고 있었다.
해누리행복센터의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매주 수요일과 금요일에 진행되는 농촌지역 아이들의 꿈을 찾는 방과 후 놀이터가 있으며, 문화소외지역 주민들을 위한 문화향유 프로그램도 매주 수요일 운영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인기를 끌고 있는 공간은 바로 건강관리실이다. 찜질방으로 주말에는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고 특히 겨울에는 자리가 없을 정도로 주민들이 찾아오는 곳이기도 하다.
점점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이 줄어들면서 이렇게 거점공간이 필요하다. 거점공간에서 쉬고 서로 소통하면서 새롭게 배울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지면 삶의 만족도는 높아지게 된다.
행복이라는 감정은 사람마다 느끼는 정도는 다르겠지만 건강하게 노후를 보내면서 외롭지 않은 시간을 보내는 것이 가장 좋은 것이 아닐까. 해누리행복센터가 평생학습센터로 신규 지정이 되면서 지역 주민들의 생활 밀착형 학습 공간으로 잘 활용해서 올해 하반기를 알차게 보낼 수 있을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