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찬영 May 17. 2018

너 자신의 시간을 알라

피터 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 뽀개기 7

목표를 달성하는 지식근로자의 시간관리 3단계 프로세스는 아래와 같다. 
① 시간을 기록 한다  실제 사용 시간 진단
② 시간을 관리한다  시간 낭비 요인 제거 
③ 시간을 통합한다  연속 업무 시간 확보

그중 오늘 살펴볼 부분은 연속 업무 시간 확보를 위해 시간을 통합하는 방법이다. 

조직이 크면 클수록 상호작용하고 결과를 생산하는 핵심적인 일들에 시간을 사용하기보다는, 단지 조직을 유지하고 운영하는 데에 더욱더 많은 시간을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규모가 커진 구호단체가 고유의 목적보다 자체 조직을 운영하기 위해 후원금을 과도하게 사용하는 경우와 같다. 물론 다 그런 건 아니다.  내가 아는 어떤 NGO 단체는 방대한 일에 비해 극소수의 인원이 기적처럼 일하기도 한다)

기록과 분석에 의해 낭비 요인을 제거하고 확보된, 
그리고 방해 없이 내 통제 아래 사용할 수 있는 시간(자유재량 시간)을 가장 적합한 덩어리 시간으로 통합하는 일은 시간 관리의 마지막 단계다.  

'가장 적합한 덩어리 시간'의 양은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그러나 최소 덩어리 시간으로 '1시간 반(90분)'은 거의 공인된 시간 단위인듯하다. 
보통 강의시간이나 영화 시간이 90분으로 구성되는 이유가 있다.
책에서 예를 든 어떤 탁월한 은행장은 드러커에게 항상 1시간 반의 상담 시간을 요청했는데 그가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의 한계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확보할 수 있는 덩어리 시간을 찾아내고 관리하기 위해선 하루 24시간을 한눈에 보며 계획을 그려볼 수 있는 수직 타임 테이블 형태의 주간 플래너를 활용하면 좋다.
주간 플래너에는 미팅 등 이미 시간이 고정된 스케줄이 표기되어 있다. 
원거리 이동 미팅이면 이동시간까지 고정해야 한다. 
이렇게 이미 확정된 시간 항목을 제외한 가용시간(자유재량 시간)을 파악한다. 
그 시간에 우선 순위에 따른 할 일을 어떻게 배분해야 할지 계획한다. 

금방 일처리가 가능한 일들은 분산해 일하기 보다 한 카테고리로 묶어서 일괄 처리한다.
시간이 걸리는 프로젝트는 최소 1시간 반 단위로 묶어서 처리할 시간 영역을 확보한다. 
그리고 이 모든 계획을 실제로 플래너 위에 기록해야 한다.
시간관리는 머릿속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다. 
스마트폰이나 pc 속의 가상 공간에서 하는 것도 불충분하다. 
눈앞에 펼쳐지고 손으로 만져지고 직접 기록해야 더 효과적이다. 
(최강 주간 플래너, 스케투(ScheTO)는 이를 위해 최적으로 고안된 플래너다 (보기)) 
 
피터 드러커는 중요한 일을 해치우는 방법으로 아침 출근하기 전 90분을 추천한다. 
아침 시간 90분은 저녁 시간 3시간보다 효율적이라고 말한다. 
실제로 밤에 일을 해야겠다고 생각하면 낮 동안 최선을 다해 시간을 확보하고 관리하려 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 



그는 결론적으로, "시간은 가장 희소한 자원이므로, 그것을 관리하지 못하면 아무것도 관리하지 못한다. 게다가 자신의 시간을 분석하는 것은, 자신의 업무에서 정말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게 하는 간단하면서도 체계적인 하나의 방법이다'라고 말하면서 '『너 자신을 알라』는 우리에게 거의 불가능할 정도로 어려운 것이지만,  너 자신의 시간을 알라는 만약 자신이 원하기만 한다면 모든 사람이 얼마든지 따를 수 있다'라고 말한다. 

나 자신의 시간만 알아도 공헌과 목표 달성의 길이 열린다니!
그러고 보니, 시간을 관리한다고 하는데도 아직도 매일 하루 시간의 5분의 1은 오리무중이고 정체불명이다. 쩝.


---------------------------------------------------------------------------------------------------
위 글은 <<피터 드러커의  자기경영노트 >>를 토대로 『묵상 글쓰기 방식』으로 적용한 글입니다.   

제1장 목표 달성 능력의 습득 방법 
  - 목표를 달성하는 지식근로자가 필요한 이유
  - 목표 달성 능력은 배워서 익힐 수 있는가
제2장 자신의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
  - 시간을 낭비하게 만드는 일들
  - 실제 사용 시간을 진단한다. 
  - 시간 낭비 요인을 제거하라.
  - 자유재량 시간을 통합한다. (55p~61p)

저자 블로그 : zanrong.com

매거진의 이전글 조직의 시간 낭비 요인 네 가지와 해결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