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NE Aug 16. 2022

고독할 때 성공 확률이 높아지는 이유

ONE의 사색하는 시간


매력은 고독할 때 그 사람이 무얼 했는가에서 나온다 -이연


지난주 퇴사 후 프리랜서가 되었다. 나만의 <혼자 잘 지내는 법>을 기록해두려고 한다. 나중에 꺼내 읽고 싶기도 하고 독자분께도 도움이 되었으면 해서. 좋아하는 유튜버 이연, 드로우앤드로우의 혼자인 게 두렵거나 외로울 때 이렇게 해보세요. 영상 중 일부 내용을 같이 담았다.


혼자 있으면 내 목소리가 더 잘 들려


혼자 있는 시간은 놀라운 결과물을 만들어낼 기회의 시간이다. 나는 혼자 있을 때 많은 멋진 일들을 해내 왔다. '내 안의 나'는 무척 현명한데 혼자 있을 때, 그와 대화 나눌 시간이 많아지고 그 목소리도 더 잘 들린다. '이 시점에 퇴사를 해도 될까?'라고 물으면 '맞는 시점은 없어. 네가 한 선택에 책임을 지면 돼. 니 계획대로 행동하고 꼭 목표를 이뤄내'라는 대답이 돌아왔던 것처럼. 내 안의 나와 대화를 많이 나누면서 굉장한 걸 만들어보자.


내가 주인공이라 단독 씬이 많은 것뿐


내 인생은 영화이고 나는 유일한 주인공이다. 주인공은 단독 씬이 많다. 인정하면 쉽듯 어차피 내 인생은 내가 풀어가는 거니까 대부분 혼자인 게 맞다고 생각하면 외롭지 않다. 혼자 삶의 영역을 개척하는 일에 열정적으로 임해보자. 언제나 내 영화 주인공을 무력하게 담고 싶지는 않을 거다. 새로운 도전을 하고 좋은 일도 힘든 일도 오겠지만 정직, 인내, 꾸준함, 최선, 전략을 통해 결국 원하는 것을 거머쥐는 멋진 서사로 만들자. 그저 일관성 있게 역동적으로 살아가면 된다.


시간이 돈보다 귀하다는 사실은 변함없어


혼자가 되면 대부분의 시간을 나의 일에 몰입할 수 있다. 내가 매분 매체를 잘 활용하는 만큼 빠른 시일 내 내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순간의 선택, 행동이 인생을 바꿀 수도 있다. 찰나를 헛되이 보내면 기회를 놓칠 수도 있다. 항상 의미 있는 행동을 하며 기회를 만들거나 잡자.


혼자일 때 외로워지지 않는 법


첫 번째, 방안에만 있지 말고 넓은 곳으로 나가자. 탁 트인 곳은 볼 것과 들리는 소리가 많아서 고독에 집중하지 않게 된다. 두 번째, 보이지 않는 것에 신경 쓴다. 홈웨어, 잠, 샤워, 운동, 요리 등. 남보다 내가, 날 소중히 대할 때 자아가 아주 단단해진다. 세 번째, 자극을 최소화한다. 쏀 음식, 재밌는 영상이 끌릴 때가 있을 것이다. 강한 자극들이 많아지면 감정의 동요가 커지므로 평정심을 유지하는 명상이나 요가를 해보자.


혼자 있는 시간은 내가 더 커질 수 있는 시간이고, 나만의 매력을 알아채거나 만드는 시간이다. 내 인생의 가장 젊은 날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건 엄청난 기회이다. 지금 이 시간을 절대 지키자.

작가의 이전글 퇴사 통보 3시간 전, 나에게 쓰는 편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