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두근 Jan 30. 2023

LG에너지솔루션 보호예수 해제

투자인가 도박인가

주식 투자에 대한 책을 읽고, 투자 모임에 참석해서 투자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다. 그런데 투자할 현금이 없다. 이미 가진돈을 모두 투자를 했는데, 생각대로 되지 않으니 현금이 묶여있는 것이다.


새롭게 투자를 해보고 싶은 섹터가 있다. 2차전지 산업이다. 나는 2차전지가 제2의 삼성전자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지금 오랫동안 반도체가 한국 경제를 이끌어 왔듯이 앞으로는 2차전지가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반도체는 산업의 쌀이라 부른다. 나는 2차전지는 산업의 신발(?)이라 부르고 싶다. 전기차에 들어가는 2차전지는 새롭게 생겨난 시장이다. 이전에는 없던 시장이 자동차가 변화하면서 새롭게 형성되는 시장이다. 


내가 전기차 배터리에 투자 하고 싶은 가장 큰 이유는 이전에 없던 제품이고, 그래서 무주공산(無主空山)의 시장을 한국 기업들이 차지해 나가고 있기 때문에 제2의 삼성전자가 되리라 예상하기 때문이다.


그 시장을 한국기업들이 활약을 하고 있다. 마치 삼성전자가 반도체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는 것처럼. 나는 그 기회를 놓치고 싶지 않은 것이다. 계속 사고 싶었는데 돈이 없어 문제였다.


투자할 현금을 모아서 투자하려고 했는데, K-교수님은 교체매매를 권하였다. 처음에는 매수 후 마이너스 상태인 주식을 처분하고 싶지 않았다. 고민 끝에 손실 확정은 싫지만, 기회비용을 생각해서 소량 처분을 해보았다. 심리적으로 1주를 팔아보니, 10주도 팔 수 있고 100주도 팔 수 있게 되었다. 그래서 교체매매를 해서 이차전지에 투자하려고 한다. 


 성장 초기 기업이라 배당은 없지만, 망할 회사는 아니다. 성장이 유망하긴 하지만 추정 PER가 73배로 높다. 마침 LG에너지솔루션이 상장 1년이 되었고, 1년간 묶였던 우리사주 물량이 보호예수 해제가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약 4조 원가량의 우리사주 물량이 풀리면 전체 유통량의 23.1%를 차지하게 되어 주가가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다른 조건이 일정하다면 공급이 늘면 가격은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금번과 보호예수 해제 물량에서 유사한 조건인 6개월 시점 보호예수 해제 사례(아래그림 2022년 7월 27일)를 보면 공급 증가에 대한 조정은 단기에 끝난 사례가 있다. 하지만 주식은 매우 복잡한 조건들이 작동하기에 이번에도 비슷할지는 누구도 알 수 없다. 여러 가지를 고려해 보고 합리적인 추론을 해서 시나리오를 예상해 보아야 한다.


나는 여러 가지를 조사해 보고 추론해 본 결과, 이번에도 공급 증가에 대한 조정은 단기에 끝날 것이라는 시나리오를 예상했다. 그래서 보호예수 첫날 30일 시가 근방에서 투자금의 1/2를 매수하기로 한다. 그리고 나머지 1/2은 2주간 추가 매수 기회를 기다린다. 1년 전 IPO 상장 시(아래그림 2022년 1월 27일 ~ 2월 14일)에도 2주간 대규모 거래가 이루어지고 이후는 정상 규모의 거래로 회귀했기 때문이다.   



만약 내가 생각하는 투자 아이디어와 시나리오가 틀렸다면 어떻게 할까. 20일 이동평균선 463,800 아래로 가격이 내려온다면 일단 손절하고 투자 아이디어를 다시 재점검할 예정이다.



매수한 주식은 10% 차익이 발생하면 매도한다. 그리고 적당한 기회에 단일 기업이 아닌 2차전지 ETF에 다시 투자할 생각이다. 왜냐하면 개별기업의 리스크를 감당하기 힘들기 때문에 가급적 리스크를 분산할 수 있는 ETF에 투자하는 것을 원칙으로 세웠다. 나는 편안한 투자를 원하기 때문이다.


일단 2023년 1월 30일 LG에너지솔루션 1차 매수를 하였습니다. 투자를 할 때 이것이 투자인지 도박인지 생각해 봅니다. 투자와 도박은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내게 있어 투자는 본인에게 유리한 쪽으로 게임을 이끌어 나가는 도박에 불과하다” 

-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86 페이지, 피터린치 -



참고로 2023년 1월 30일 해당일 장마감 결과입니다. 매수가 494,000원 현재가 510,000원 3.24% 상승입니다. 그러나 매도하지 않았으니, 실현 손익은 아닙니다. 목표 수익 실현후에 다시 글을 올릴 수 있기를 바랍니다. 


https://brunch.co.kr/@hklee95g/85


작가의 이전글 인생과 돈 6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