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odo Lee Nov 11. 2019

잘 때 들려오는 작은 소음들

그 소리들이 필요한 불면의 밤에


돌이켜 생각해 보니 나는 미국에서 한 번도 최신식 창문이 설치된 곳에서 살아보지 못했다. 건물 전체가 완전히 리노베이션 되었어도 창문만은 30년은 된듯한 나무 창문이었던 경우도 있었다. 그리고 뉴욕. 90년도 더 된 벽돌 아파트의 창문도 단열이나 소음 차단 같은 건 기대할 수 없었다.


너무너무 단순한 홑겹 창문
그리고 그 창문에 이렇게 일체형 에어컨을 덩그러니 창문에 걸쳐두는 것이 전부
그러니 겨울에는 이렇게 이렇게 결로가 생기고 창문을 잠시만 열어두면 고드름이 주렁주렁 달린다

위 에어컨이 거뭇거뭇해 보이는 것은 늘 매연 먼지가 솔솔솔 잘 통과되어 들어오기 때문이며, 비가 올 때엔 빗물 소리가 그리고 앰뷸런스가 지나다닐 때엔 사이렌 소리가 귀 옆에서 맴돌았다. 그러나 신기하게도 그 소리들이 시끄럽고 짜증 난다고 느꼈던 적은 없었다. 굳이 포장하고 끼워 맞춰 보자면 저 홑겹 창문이 그나마 갑갑한 아파트와 밖 사이에 낀 적당한 완충제라 생각했던 것 같다.


그리고 그 창문을 통해 나는 밖을 볼 수 있었다 / 2016 | f r a g i l e | HODO LEE


우리나라에서 지금 살고 있는 아파트는 품질보증 마크가 여기저기 붙어있는 믿음직한 2중 창문이다. 창문을 닫으며 소음은 거의 완벽하게 차단되고 단열성능도 훌륭하다. 유리도 투명하며 밖은 늘 잘 보인다. 잠금장치를 적당한 힘으로 돌리면 묵직한 느낌과 함께 닫힘이 완성된다.


하지만, 하지만 이 좋은 창문은 이상하게 갑갑하단 느낌을 준다. 새벽, 아무 소리도 들려오지 않는 방은 안정을 보장받지만 때로는 그것이 다른 종류의 두려움을 증폭시키기도 한다. 하지만 이 철옹성 같은 창문을 조금 열어 놓자면, 맹렬한 기세로 바깥의 강렬한 에너지들이 무턱대고 내 공간으로 넘어온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그렇다고  뉴욕의 허술하기 짝이 없는 창문이 청량하고 맑은 개방감 같은 것을 주었다는 얘기는 아니다. 다만 그 허술한 완충제인 창문이 숨쉴틈이라는 감각을 나눠주고 있었던 것은 분명했던 것 같다.

    

아파트 뒷마당에서 올려본 내 집과 하늘 아마 이 하늘이 조금 시끄럽든 말든 어떤 안정을 주는 근본이었다는 생각이 든다
아니면 룸메이트와의 나른한 토마토 키우고 따기 같은, 그런 것들.



2019년 11월 11일. 그리움.



매거진의 이전글 이방인들의 도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