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제기사로 여는 빼빼로 데이 아침입니다.
봉인유구(逢人有求): 사람을 만나면 손을 내민다. 평소 그가 가까이하는 벗을 보면 사람됨을 알 수 있고, 부유할 때 베풀 줄 모르는 자가 궁해지면 못하는 짓이 없으며, 아무리 궁해도 해서는 안 될 일이 있고, 아무리 가난해도 취해서는 안 될 것이 있는 법이다 <정민의 '일침'중> 사람답게 살라는 말이네요. 일주일 동안 고생 많으셨습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https://m.mk.co.kr/news/world/10525539?app=y
1. 간밤에 뉴욕증시는 대폭등 마감했다. 미국 소비자물가지수 (CPI)가 앞자리 8을 보느냐 7을 보느냐 팽팽한 내기전이 이어졌는데, 7이 승리했다. 10월 CPI 상승률은 전년 대비 7.7%를 기록하며 전월의 8.2%에서 크게 하락한 것이다. 여기서 '크게' 하락했기 때문에 주식시장도 '크게' 반응했고, 나머지 자산들도 줄줄이 '크게' 반응했다. 일단 가장 많이 떨어졌던 나스닥이 가장 많이 올랐다. 테슬라· 구글 등이 7%대, 애플· MS 등이 8%대, META는 10.25%, 그동안 설움 받던 반도체주 NVDA· AMD는 14%대 상승했다. 미국 대형주마저 촐싹맞게 다 폭등했다. 미 국채금리 6~7%대로 폭락했고, 달러 인덱스 2.5%급락, 원달러환율도 1350원대까지 밀렸고, 가상화폐도 폭등했다. 하지만 지표는 숫자일뿐이다. 진짜는 파월이 말하는 금리. 금리까지 확정 받아야 산타랠리 갈 수 있다. 긴장을 늦추지 말자. 다우존스 1201.43(+3.70%), S&P500지수(+5.54%), 나스닥 11114.15(+7.35%)로 마감.
2.정부가 또 부동산 규제들을 풀었다. 이번에는 서울· 과천· 성남(분당·수정)· 하남· 광명을 제외하고 모든 규제지역을 사실상 전면 해제하기로 했다. 특히 하락폭이 가장 심했던 세종과 인천 역시 규제지역에서 전면 해제되니 거래에 물꼬가 트일 수 있겠다. 규제지역이 해제되면 집값의 70%까지 대출 받을 수 있으니까. 물꼬를 틀 수 있는 수준이지 집값 하락을 막을 수 있을 정도의 카드는 아니다. 여기에 들은 일부 지역은 왜 우리는 규제에 포함됐냐? 거래 안 된다 빼달라 그런다. 반면 재미있는 광경도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규제 해제에서 빠진 지역들은 정부가 집값이 뛸 지역으로 인정해준 것 아니냐, 우리 동네는 왜 뺐냐, 규제에 다시 넣어달라 그러고.
3. 지금 가장 행복한 사람은? 영끌해서 집 안 사고 쳥약통장 버리지 않고, 현금 많고 맞벌이에 자녀가 취학 전인 사람들. 아이 입학 하기 전에 살고 싶은 아파트를 골라서 갈 수가 있다. 이번 부동산 규제 완화로 추첨제가 늘어나고 무순위 청약에서 주거지 요건이 폐지된다. 가점이 낮아 불리했던 신혼부부나 청년층에게 유리해진 셈이다. 지난 몇 해 집을 샀어야 하나로 고민했다면, 이제는 규제가 서울도 풀릴까 고민해야 한다. 인생을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그러니 끝까지 살아봐야 안다.
4. 쿠팡은 연내 흑자 전환하겠다는 약속을 지켰다. 이게 지키고 싶다고 지킬 수 있는 약속은 아닌데 생각보다 빠른 3분기 실적에서 보여줬다. 세계적인 이커머스들이 기업 실적 둔화로 주가 하락을 겪는 마당에 쿠팡만 최근 6개월 동안 53.97% 상승했다. 핵심은 쿠팡이 본질인 물류에 집중했다는 것이다. 반면 아마존과 알리바바는 콘텐츠나 클라우드, 광고 부문에서 수익을 내는데 정작 이커머스 분야 수익성이 저하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하자.
5. 사우디아라비아 빈살만 왕세자는 17일 방한에 앞서 롯데호텔 400여개를 예약했다고 한다. 소공동 롯데호텔은 객실이 1058개 규모라서 40%만 예약했네. 통째로 빌릴 줄 알았는데. 수능날 오시는구나. 수능이 일주일도 안 남았다. 오늘은 엿과 빼빼로를 같이 돌려야 하는 날인가. 그동안 고생하신 고3, N수생, 학부모 여러분들 수고 많으셨어요. 끝까지 멘탈 관리 잘 하세요~ 뭔가 의식의 흐름대로 썼지만, 수능은 일단 잘 치고 볼 일이니까요.
� 디어래빗 2023을 사전예약 원하시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s://smartstore.naver.com/rabbitterrace/products/4911192939#revw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56694?groupIds=92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