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경제기사로 여는 아침입니다.
우리 교육 시스템과 문화는 아이들이 만족을 지연할 줄 아는 사람이 되도록 기르는 데 초점을 맞춘다. " 이 순간을 좀 더 즐기란 말이야!" 하고 소리를 지르는 부모는 거의 없다. 하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왜 더 괜찮은 내일을 만들자고 오늘 이렇게 안간힘을 쓰면서 죽도록 스트레스를 받아야 하지? 다음 날도 어차피 똑같이 스트레스 받을 텐데? 내일의 보상이 오늘이 되는 건 도대체 언제야'라는 의문이 든다. < 스콧 갤러웨이 '인생 경제학' 중> 오늘 행복을 내일로 미루지 마세요.
1. 미국 반도체법에 엔비디아 화나
미중 기술 패권의 가장 치열한 격전지는 반도체이다. 미국 정부는 안보를 명분으로 중국에 미국 반도체 기술을 사용하지 못하게 하고, 첨단 반도체 수출을 막으면서 자국 반도체 산업을 부흥시키려 한다. 그래야 미국 내 일자리가 확충되고 또 한 번 코로나 같은 감염병이 돌더라도 공급망에서 안전할 수 있으니까. 하지만 최대 반도체 시장 중 하나인 중국을 배제하는 것에 대해 정작 미국 수출 기업은 매출 감소를 이유로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엔비디아 젠슨 황 CEO는 중국에 대한 미국의 규제 강화가 결국 미국 기술 기업들의 손발을 묶는 족쇄가 될 것이라고 정면 비판했다. 이런 기업들의 목소리가 하나둘 나올수록 바이든의 성과에 스크래치를 낼 것으로 보인다.
2. 미국 국채가 안전하지 않다고
미국 부채한도 증액 협상이 속 시원하게 진행되지 않고, 계속 잡음이 들린다. 채권 시장 큰 손들은 성격상 변동성을 싫어하는데, 미국 국채가 변동성을 주니까 이럴 바에 차라리 우량주로 가겠다는 심사다. MS나 J&J(존슨앤존슨)도 망할 것 같지 않은 기업, 아니 오히려 디폴트 위기에 있는 미국보다 안전할 거라는 생각으로 사람들이 몰려가는 중이다. 그래서 채권 금리가 비슷한 만기의 미국 국채보다 낮다. 채권 금리가 떨어졌다는 것은 채권 가격이 올라갔다는 뜻.
3. 정의선 회장 고대 수업에 나타나
"현대자동차그룹은 모든 사람을 편안하게 해주고 싶다. 그러면 많은 사람이 생산적 활동을 할 수 있고, 그 과정에서 좋은 아이디어가 나와 세상이 더 평화로워질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정의선 회장의 말이다. 기업이나 사람들이 소명을 가지고 일을 하면 더 큰 꿈을 꿀 수 있다. 정의선 회장이 이런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서 현대차가 성장하는 게 아닐까. 일을 하면서 만나는 사람들 범위가 늘어나면서 그 차이를 느낀다. 내가 가진 능력으로 사람들을 도울 수 있는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하시는 분들은 일하시는 스케일이 크고 사람들에게 관대했다. 반면 당장의 돈만 쫓느라 머리 굴리면서 일하시는 분들은 뭔가 늘 조급하고 사람을 대하는 태도가 계산적이었다. 누가 더 잘 돼겠는가.
4. 기가비스 상장 첫날 급등
기가비스는 반도체 기판 내층을 검사·수리하는 기업으로 24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기술적 특수성과 높은 영업이익 등으로 기대감이 컸던 터라 청약 증거금만으로도 10조원이 몰렸었다. 하지만 전날 밤 미국 3대 증시가 무너지면서 다음 날 우리 시장에도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따상에는 실패했고, 공모가 43,000원 대비 83.72% 오른 7만9000원에 마감했다.
5. 가짜를 찾아내는 방법
가짜를 찾아내는 방법. 기자24시에서 진영태 기자님은 AI가 생성한 가짜뉴스들이 시장에 충격을 주고 있다 말한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명품 패딩을 입은 이미지, 트럼프 전 대통령이 경찰에 체포되는 이미지, 미국 국방부 건물인 펜타곤이 공격받은 듯한 이미지 등이다. AI전문가들은 이미지가 흐릿한 것이나, 사건 크기에 비해 다른 이미지나 목격자가 없는 것 등에서 가짜사진이라 판단했다고 한다. 그런데 일반인이 그런 것들을 다 판별할 능력이 있을까. 없다. 그래서 더 잘 속을 것이고 더 혼란에 빠질 수 있다. <낭만닥터 김사부>시즌1에서 병원 이사장은 진짜 의사를 찾았다며 김사부를 한 눈에 알아보는 장면이 나온다. 카지노 주방에서 불이 났을 때 의사가 뛰어들어 불을 끄고 사람을 살리려고 애쓰는 모습이 찍힌 CCTV를 봤기 때문이다. 결국 진짜와 가짜를 알아내는 안목은 스스로의 경험과 지식으로 쌓을 수밖에 없다. 앞으로 가짜가 더 판을 칠 수 있는 세상에 살아남으려면 진짜 판별 안목을 키워야 한다. 그리고 우리도 진짜가 돼야 한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5135030
https://smartstore.naver.com/rabbitterrace/products/4911192939#revw
https://page.stibee.com/subscriptions/56694?groupIds=927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