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이 편집, 오디오 및 카메라 효과등 영상 기능이 집약된 숏폼 서비스 릴스를 공개했어요. 15~30초 길이의 숏폼 영상을 촬영, 편집해 공유할수 있는 기능이에요. 글로벌 시장에서 틱톡의 흥행이 숏폼 서비스의 신호탄이 되었어요.
2016년 중국 IT기업 바이트댄스가 선보인 숏폼 모바일 플랫폼이 글로벌 Z세대를 중심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끈 앱이에요.
- 숏폼 : (SHORT FORMAT) 으로 짧은 시간의 영상 콘텐츠 형식
우리나라에서는 독특하게도 2030세대는 비교적 이용률이 적은 것이 특징이에요. 옆나라 중국이나 일본, 동남 등 글로벌 시장과 다르게 숏폼은 z세대 사용자들이 이용해요. 이미 틱톡에서 지석진은 유재석보다 더 핫한 스타에요. 그만큼 국내의 Z세대와 글로벌 팬층을 두둑히 보유하고 있죠. 지석진 뿐만아니라 스위트홈에 출연한 이시영, 가수 헨리 등이 틱톡에선 매우 많은 팔로워를 보유하고 있어요. 지코의 아무노래 챌린지도 바로 틱톡에서 시작되었다는거 알고 계셨나요?
최근에 인스타그램의 UI가 소폭 변경되면서 릴스를 함께 도입했어요. 릴스의 최대 강점은 인스타그램 유저 수에요. 이미 전세계 10억명의 사용자들을 확보한 상태에서 시작한거죠. 아직은 국내에서 서비스 되지는 않지만 라이브 스트리밍 기능을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음은 물론 커머스 기능까지 서비스 할 수 있으니, 무궁무진한 가능성이 있어보이긴 해요. 과연 대한민국 2030이 선택하지 않은 숏폼, 릴스는 그들의 마음을 잡을 수 있을까요?
틱톡이 중국 시장과 글로벌 시장을 장악할 수 있었던 것은 중국의 더우인이 미국의 숏폼 동영상 서비스인 바이트댄스를 인수하기 시작하면서였어요. 그렇게 글로벌 틱톡이 탄생한거죠. 이후 너나할것없이 숏폼에 대한 관심이 늘어나면서 인스타이외에도 곧 국내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인 유튜브 쇼츠. 배달의 민족을 서비스하는 우아한 형제들에서는 Thiing이라는 숏폼 서비스가 있어요. 과연 누가 살아남고, 또 누가 사라질까요?
콘텐츠 우주에 대한 호기심, 그 궁금증을 찾아가는 '호밍'
- 호밍 페이지 : http://bit.ly/homingstation
- 호밍 아카이브 : http://bit.ly/homing_arc
- 호밍 구독하러 가기 : http://bit.ly/homing_su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