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쎄오 Oct 27. 2023

지구에게 명절은 어떤 의미가 될까

23.09.29 지방러에게 집콕 추석이라니!

서울에 살고 있지만 각자의 본가가 각자 경북과 경남인 우리 부부는 결혼 후 명절때마다 각종 전쟁을 치르곤 했다. 예컨대 KTX 예매전쟁 혹은 꽉 막힌 고속도로에서 인내심 전쟁 같은 것이었는데, 이동 시간을 고려하면 항상 연휴를 온전히 명절 쇠는데 썼지 해외여행을 가거나 집에서 풀로 휴식을 취한 적은 별로 없다. (전쟁이라는 표현은 썼지만 다행히도 명절로 인한 우리 둘 간의 트러블은 전쟁까지는 아니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추석은 온전히 서울 집에 머무는 특별한 연휴이다. 물론 지구가 백일을 맞이할 때까지 약 한 달은 아내 친정에서 머물렀고, 그 와중에 우리 부모님까지 찾아뵈었기에 미리 명절을 쇠고 올라온 셈이라 마음이 한결 더 편하다랄까. 지구가 오랜 시간 이동을 하기엔 너무 쪼꼬미라 강력한 익스큐즈가 있어 맘이 편한 측면도 있을 것이다.

나는 대학을 다니기 위해 서울에 올라온 후 항상 명절이 되면 내려갔기에 그게 당연한 루틴이었다. 하지만 서울에 살면서 친척들도 가까이 있는 친구들의 경우에는 설 추석 당일 오전에만 잠시 들렀다가 와서 휴식을 즐긴다는 경우도 많아 내심 부러워하기도 했는데 이젠 내가 그런 연휴 집콕족이 되다니! 하지만 지구가 조금 크면 그 때부터는 다시 부모님들을 찾아뵈야 할 텐데 몇 년 후의 명절 연휴는 어떨지 궁금하다. 

난 어릴 때 명절 연휴를 좋아하는 편이었다. 부산의 할머니댁에 가면 사촌들이 모여 있었고 낮엔 PC방도 가고 밤엔 윷놀이를 하는 등 즐겁게 놀다가 잠들곤 했기 때문이다. 또한 시골 외갓집에는 엄마의 6남매가 항상 모두 모이고 사촌들도 그만큼 많았기 때문에 나름대로의 즐거움이 또 있었다.

내가 기억하는 명절의 좋은 추억들은 대부분 내가 초등학생 때 정도이고, 사실 중학생 이후로는 잘 가지 않기도 했거니와 친척분들도 다들 바쁘셔서 못 본 날이 많았다. 나에게 아직까지 남아있는 좋은 기억의 편린들은 사실 몇 번 되지 않는 특수한 상황(친척들이 모두 시간을 맞춰 모이는 상황, 혹은 친척들과 모두 사이가 좋았던 때)에서 나온 것일지도 모른다. 

앞으로 지구가 겪어야 할 명절의 모습은 어떠할까? 바라건대 명절이 너무 개인적인 범주에서 끝나지는 않았으면 좋겠다. 비록 이동 전쟁을 치르더라도 시간을 맞춰 친척들과 만나고 즐겁게 보내는 추억을 만들어주고 싶다. 만약 한 두 번의 좋은 기억이라도 있으면 훗날 그 기억조각을 곱씹으면서 잠시나마 행복감에 빠질 수 있을 테니까 말이다.

그것도 일단 지구가 어느정도 컸을 때의 이야기겠지 :) 지금은 그저 건강히 잘 커서 몸과 마음이 튼튼해졌으면 하는 바람 뿐이다. 

오랜만에 서울에서의 연휴를 지구와 함께 만끽해야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지구 백일 스튜디오 촬영 한 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