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밀밀 Dec 17. 2021

나만 이상한 게 아니었어

두 개의 강연

창고살롱 레퍼런서 살롱 강연 내용을 동료 인성님이 멋지게 정리해 줬다. 누군가의 서사를 정리하는 일은 많이 했지만 막상 누군가 이렇게 내 서사를 정리한 글을 보는 게 낯설기도 하고, 나를 객관화해서 바라보게 되기도 한다.



11월에만 두 개의 강연을 했다. 레퍼런서 살롱에서는 ‘번아웃 관통기’에 대해서 이야기했고, 한 공공기관 육아휴직 복직자 대상 사내 교육에서는 ‘너무 지치지 않는 일과 육아를 위하여’라는 주제로 강연과 간단한 워크숍을 진행했다. 덕분에 육아휴직 복직 이후 4년의 시간을 정리할 수 있었다.


지난 4년간  번의 퇴사와  번의 이직과  번의 창업을 했다.  직장 9 다닌 사람 치고는 격동의 시간. 쉬면   나는 사람처럼  이렇게 아등바등 살았을까, 과거의 내가 안쓰럽기도 하고  막히기도 하고. 다행스러운  나의 지질한 이야기가 누군가에게 '나만 이렇게 힘든  아니구나', '나만 이상한  아니구나'(ㅎㅎㅎ) 공감과 위로를   있었다는 . 발표를 하는 시간보다  이야기가 마중물이 되어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듣는 시간이  좋았다.  또한 내게 위로였다.

  

"사실 한 사람 한 사람은 스스로를 유일무이한 존재로 여기지만, 대개는 어떤 패턴의 조합으로 이뤄져 있는 게 아닐까?...(중략)...그런 패턴을 확인할 때 스스로가 작아지기도 하지만, 이상하게 마음이 편해지기도 한다. 내가 했던 고민을 먼저 한 사람들이 있고, 내가 했던 고민을 다시 시작할 사람도 있다는 걸 받아들이면 가벼워지는 것이다." -정세랑 <지구인만큼 지구를 사랑할 순 없어>


매거진의 이전글 좋아하는 일로 창업했는데, 번아웃이라니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